•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31일 이재명·윤석열 '양자'·내달 3일 '4자' 토론 성사

등록 2022.01.28 17:26:04수정 2022.01.28 17:47: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힘, 31일 양자토론 전제하에 2월3일 4자토론 수용 시사

민주·정의·국민의당, 4자토론 1월31일→2월3일로 협의

민주 "31일 양자 토론 참여…국힘, 4자 토론 확답해야"

국힘 "1월31일 양자토론과 2월3일 4자토론 수용 환영"

국민의힘 ""금일 늦은 시간이라도 실무협상 재개하도록 조치"

[그래픽]

[그래픽]

[서울=뉴시스] 박준호 정진형 기자 = 설 연휴 대선후보 TV 토론을 앞두고 팽팽한 신경전을 펼치던 여야가 양자·4자 토론을 모두 추진하기로 연휴 하루 직전인 28일 극적으로 합의했다.

국민의힘이 내달 3일 방송사 초청 4자 토론에 '막차'를 탔다. 4자 토론에 부정적이었던 국민의힘이 다자토론에 응하게 된 결정적 요인은 더불어민주당과의 오는 31일 양자 토론 성사가 결정적 영향을 끼쳤다.

민주당이 오는 31일 양자 토론을 전격 수용한 데다, 민주당 뿐만 아니라 정의당과 국민의당이 전날까지만 해도 4자 토론 시점을 1월31일로 고수하다가 2월3일로 사흘 미루기로 합의하면서 국민의힘의 4자 토론 참여도 가능해진 것이다.

결과적으로 여야간 TV토론을 둘러싼 치열한 수싸움과 서로 공을 넘기는 '핑퐁 게임'을 반복한 끝에 설 연휴 전후로 양자 토론과 4자 토론이 모두 성사됐다. TV토론을 놓고 기선제압에만 골몰한 여야 각 정당의 소모적인 공방 때문에 국민들의 피로감만 자극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정치권 안팎에서 흘러나온다.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이날 오후 낸 입장문에서 "국민의힘이 제안한 1월31일 양자토론과 2월3일 4자토론 제안을 각각 수용해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따라 곧바로 실무협상의 개시를 요청드린다"며 "금일 늦은 시간이라도 실무협상이 재개될 수 있도록 즉시 조치하겠다"고 했다.

앞서 성 의원은 이날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4자토론을 끌어들여 양자토론을 회피하지 마시라"며 "민주당은 즉각 31일 오후 7시 1대1 토론을 수용하시라"고 압박했다.

그는 "양당이 합의정신을 살려, 법정토론 3회 외에 1대1 토론을 하는 것이 국민요구에 부합하는 것"이라며 "31일 양자토론과 다자토론을 같이 하자는 것은 각당 후보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며, 토론을 안 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선 양자토론 후 4자토론 원칙을 줄곧 고수했다. 국민의힘 선대본부 언론전략기획단장인 황상무 특보는 "4자 토론은 법적으로도 충분히 보장돼 있고 지금 당장 시급하게 서두를 일이 아니다"라며 "양자 토론을 하고 나서 그다음 기회에 얼마든지 4자 토론에 응하겠다는 것이 저희들이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포=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8일 김포 해병대 항공대를 방문해 장병들과 대화하고 있다. 2022.01.28. photo@newsis.com

[김포=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8일 김포 해병대 항공대를 방문해 장병들과 대화하고 있다. 2022.01.28. [email protected]

국민의힘은 4자 토론 시점을 놓고 갈팡질팡하는 전략 부재를 노출하며 혼선을 자초하기도 했다.

당초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4자 토론은 설 연휴가 지나고 그 다음 주로 연기하자고 했던 국민의힘은 오후 들어 입장이 180도 바뀌었다.

황 특보는 "(설연휴 이후)그 다음 주 정도면 편안하지 않겠냐"며 "국민 이동도 많이 왔다갔다 했는데 그 다음 주 정도면 얼마든지 편안하고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하면 편안하고 서로 좋은데 그걸 굳이 사흘 뒤에 바로 열 이유가 뭐가 있느냐"고 되물었다.

그러다가 돌연 오후에 추가 기자회견을 자청한 성 의원이 31일 오후 7시부터 9시 사이 양자토론을 민주당이 수용하는 조건을 걸고 "방송3사 주관의 4자토론을 2월3일 개최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성 의원은 내달 3일 4자토론을 수용하는 쪽으로 입장을 바꾼 배경에 대해 "이 부분은 후보께서 직접 말씀하신 내용이고, 또 이재명 후보한테 횟수에 제한 없는 양자토론을 받으라는 것도 후보님의 뜻"이라고만 전했다.

민주당은 이같은 국민의힘의 요구안을 수용했다. 박주민 민주당 선대위 방송토론콘텐츠단장은 당사 기자회견에서 "지상파 방송토론 실무회담 결과, 2월 3일 20시에 4자 토론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며 "국민의힘은 2월 3일 4자 토론 참여를 확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8일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차기 대통령의 디지털혁신 방향은?' 벤처·ICT 혁신 전략 토론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2022.01.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8일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차기 대통령의 디지털혁신 방향은?' 벤처·ICT 혁신 전략 토론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2022.01.28. [email protected]

    
박 단장은 또 "31일 양자 토론 참여 (입장을) 재차 확인한다"며 "31일 양자토론과 2월 3일 4자 토론의 진행을 위한 각각의 실무 협상을 시작하겠다"고도 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3당이 국민의힘이 불참한 가운데 지상파 방송사 주관 TV토론 실무협상에서 1월31일 대신 2월3일 토론을 늦추기로 합의하면서 민주당의 양자토론 수용과 국민의힘의 4자 토론 참여가 동시에 가능해진 것이다.

일각에선 거대양당의 1대1 맞수토론에 반발하는 기류도 감지된다. 국민의당은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양자 토론을 강행할 경우 4자 토론에 불참하는 방안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국민의당은 TV토론 관련 입장문을 내 "국민의당은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양자토론진행은 법원의 결정 취지를 무시한 담합행위임을 지적하면서, 민주당에게 양자토론 합의를 철회할 것을 요청했다"며 "오늘 진행된 KBS 룰미팅은 2월 3일으로 진행될 지상파3사 방송토론에 대한 룰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였고, 민주당과 어떤 합의도 한 것이 없다"고 못박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