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팩트·상식으로 린치 맞서" 한동훈 사퇴의 변에 민주 발끈

등록 2022.05.16 12:20: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 尹대통령 임명 수순 속 지명 철회 여론전

"법무장관으로 국민 신뢰하기 어려워…부적격"

"본인 의혹 여전한 데 수사지휘권 가져선 안 돼"

사직의 변에 "정치적 의미 알면서 이런 글 쓰냐"

"尹측근이 前정권 상대로 자극적 정치적 언어"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2.05.09.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2.05.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 수순에 접어든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16일 한 후보자 '부적격' 입장을 재확인했다.

특히 한 후보자가 전날 검찰 내부망에 '광기에 가까운 집착과 린치를 당했지만 팩트와 상식을 무기로 싸웠다'는 취지의 사직의 변을 밝힌 것에 대해선 불쾌감을 숨기지 못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 후보자를 맹성토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까지로 기한을 잡고 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지난 13일 요청한 바 있다.

우선 법사위 간사인 박주민 의원은 ▲법무부 장관 수사지휘권 견해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 수사 비협조 등을 문제삼으며 "한 후보자가 깨끗하게 해명됐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증거 불충분으로 무혐의를 받은 것"이며 "그 과정에서 법 기술자의 상당히 노련한 작업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본인이 떳떳하다면 제대로 된 해명을 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종합적으로 봤을 때 법무부 장관으로서 국민 신뢰를 받기 어렵다. 따라서 부적격"이라고 했다.

김용민 의원도 "윤 대통령의 검찰총장 재직 시 징계 관련 재판과, 채널A (검언유착), 고발사주 사건 등 한 후보자를 둘러싼 법적 문제와 각종 의혹이 전혀 해소되지 않았다"며 "수사에 간접적으로 지휘권을 행사하고 재판에 관여할 수 있는 한 후보자 지명은 철회돼야 한다"고 거들었다.

김종민 의원은 윤 대통령을 향해 "소탐대실하지 마시라"며 "왜 여우와 두루미 정치를 또 하느냐. 김치찌개에 소주 한 잔하자고 불러놓고 그 상에다가 호리병 접시를 내놓으면 그게 협치가 되겠느냐. 윤석열 정부가 국민 앞에, 야당에 내놓는 메뉴가 한동훈이어선 안 된다"며 지명 철회를 촉구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법사위원들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현안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법사위원들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현안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6.  [email protected]



한 후보자의 전날 사직의 변도 문제삼았다. 한 후보자는 검찰 내부망에 사직서 제출 사실을 밝히며 "지난 몇년 동안 자기편 수사를 했다는 이유로 광기에 가까운 집착과 린치를 당했지만 팩트와 상식을 무기로 싸웠고 결국 그 허구성과 실체가 드러났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정권 수사를 벌이던 자신과 윤석열 대통령이 핍박을 받았다는 주장을 되풀이한 셈이다.

이에 대해 김용민 의원은 "전혀 동의할 수 없다"며 "당시 수사권과 검찰총장 지휘권 등을 모두 다 갖고 있는 상태에서 수사와 감찰을 방해했던 것이 명백한 사실로 밝혀졌다"고 날을 세웠다.

김영배 의원도 "검사로서 본인의 소회를 검찰청 내부 망에 올릴 순 있다. 거기에 대해 개인적 소회를 밝히는건 그럴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본인 신분이 검사로서가 아니라 대한민국 법무장관 후보자로서, 현재 있는 신분에서 글을 쓴 것이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굉장히 자신의 글이 정치적으로 어떤 의미, 위상을 가질지를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이 정치적인 공격을 위한 글을 쓴 것이 아니냐는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다"며 "그걸 뻔히 알면서도 쓴 건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관은 국민 전체를 대표하는 자리인 데다가 윤석열 정부 초대 법무부 장관, 그것도 측근으로 불리는 사람이 장관 후보자로 있는 상태에서 전(前) 정부가 자신에게 어떻게 했다는 아주 자극적인 정치적 언어를 쓰는 게 이 시점에서 공직 후보자로서 적절한 처신인가 되돌아봐야 한다"고 경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