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5·18 기념식 참석 이준석 "과거로 돌아가지 않는 '불가역적 변화'"

등록 2022.05.18 11:48: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힘 의원들 기념식 참석…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2년 가까이 호남 비하 없어…이념 정쟁 않을 것"

"尹대통령 참석 의미…통합 위한 실질 행보 보여"

민주당 헌정특위 구성에 "총리 인준 협조부터"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5·18민주화운동 42주기 기념식이 열린 가운데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등이 행사를 지켜보고 있다. (공동취재단) 2022.05.18. sdhdream@newsis.com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5·18민주화운동 42주기 기념식이 열린 가운데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등이 행사를 지켜보고 있다. (공동취재단) 2022.05.18. [email protected]

[서울·광주=뉴시스] 정성원 김승민 기자 = 18일 국민의힘 의원들을 이끌고 5·18 기념식에 참석한 이준석 대표는 "오늘 선택한 변화는 당연히 걸었어야 하지만 좀 늦었던 변화, 다시는 과거로 돌아가지 않는 '불가역적인 변화'였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에서 5·18 기념식 참석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 당이 2년 가까이 해온 호남에 대한 진정성 있는 노력의 결정체다. 우리 당 모든 의원이 5·18 기념식을 같이 기념하는 상황을 2년 전에 누가 예상했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불가역적 변화'에 대해 "이미 2년 가까이 광주·호남에 대한 비하 발언 등이 거의 나오지 않고 있다"며 "당연하지만 보수 정당에서 더 이상 이념 논쟁을 무기로 삼아 정쟁화하지 않겠다는 것을 적어도 제 지도부 출범 이후부터 잘 지키려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광주·호남에서 과오를 잊고 지난 대선 때처럼 지역 일자리·산업 발전 문제를 놓고 당당히 민주당과 경쟁하고 싶다"며 "광역단체장도 경쟁력 있는 후보를 냈다. 더불어민주당도 앞으로 호남에서 경쟁을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대표의 방침에 따라 전원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이날 함께 특별열차를 타고 광주로 내려온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선 "첫 지방행보, 첫 국가기념행사로 5·18 기념식을 하게 된 것이 아주 큰 의미가 있다"며 "취임사에서 통합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 비판도 받았지만 실질적으로 통합이라는 것을 연설에서 말씀하셨는가와 다르게 얼마나 실질적 행보를 보이는가에 달렸다"고 말했다.
[광주=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광주 5·18 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식에 참석하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2022.05.18. photo1006@newsis.com

[광주=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광주 5·18 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식에 참석하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2022.05.18. [email protected]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위해 헌정특위를 구성하자는 민주당에 대해선 "저는 긍정적으로 반응하지만 지금 정국에서 국무총리 임명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다른 과제가 나오는 것이 부담스럽다"며 "민주당이 진정성을 보이려면 정부 출범을 위한 각종 조치에 협조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했다.

이어 "당연히 개헌을 상정한 것이기 때문에 권력구조 개편 등 큰 과제가 등장한다. 그 부분에 대한 추가 아이디어가 마련됐다"면서도 "꼬리에 꼬리를 무는 개헌논의 시작에는 신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방선거 끝난 이후 총선을 염두에 두고 선거제도 변화 등 여러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지난 총선 때 준연동제 선거제도 이런 것들은 시한부 선고를 받은 상황이라 큰 틀에서는 정치적 논의를 함께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언젠가 개헌이 된다면 5·18 정신을 헌법에 담는 문제에 대해서 양당 간 이견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포인트 개헌특위 구성 제안에 대해선 "몇 십년만에 한 번 있는 국민의 중지를 모아야 하는 상황이라 언제나 와닿지는 않았다"며 "당내에서도 아직 총의가 모아지지 않았다. 지방선거 이후 이 논의가 나온다면 총의를 모아보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기념식 이후 호남 지역을 돌며 지방선거 응원에 나선다.

이 대표는 "(전남도지사 후보로 출마한) 이정현 대표 같은 경우 선거에 나서면서 '이번에 대표님 당선이 목표입니다'라고 말했다"며 "특히 전남에서 지역구 의원으로 두 번 당선됐기 때문에 그보다 높은 지사 당선을 목표로 뛰는 것을 보고 우리도 목표로 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북과 광주 선거도 대선 때 역대 최고 득표율을 기록했던 것처럼 이번에도 역대 최고 지방선거 득표를 기대하고 있다"며 "당에서도 전폭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