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대 표밭' 나주혁신도시 SRF 반대 정책협약…선거판 변수되나

등록 2022.05.17 14:47:05수정 2022.05.17 21:02: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나주 인구 11만6300명 중 혁신도시 3만9200명…33.6% 차지

17일 나주 SRF사용저지공대위 복수의 후보들과 SRF 정책협약

공대위 측 "즉각 가동 중단 찬성 후보들과 만 정책협약 진행"

[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 30일 오전 전남 나주혁신도시 빛가람호수공원에서 'SRF(고형연료) 사용 반대' 시민 궐기대회가 열린 가운데 공동대책위 위원들이 피켓을 들고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03.30. photo@newsis.com

[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 30일 오전 전남 나주혁신도시 빛가람호수공원에서 'SRF(고형연료) 사용 반대' 시민 궐기대회가 열린 가운데 공동대책위 위원들이 피켓을 들고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03.30. [email protected]


[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 = 6·1지방선거를 14일 앞둔 전남 나주에서 '혁신도시 가연성 생활폐기물 고형연료(SRF) 열병합발전소 가동 문제' 해결을 위한 후보자 정책협약이 선거판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는 나주지역 전체 인구(11만6300여명)의 33.6%(3만9200여명)를 차지하는 혁신도시(빛가람동) 유권자들의 표심이 어느 후보에게 쏠리느냐에 따라 선거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17일 나주 SRF사용저지공동대책위원회에 따르면, 혁신도시 최대 현안인 SRF열병합발전소 가동 반대 운동은 지난 2017년 9월부터 시작됐다.

주민들은 이웃 대도시인 광주광역시 쓰레기 대량 유입과 소각으로 건강권과 환경권 침해를 우려한 나머지 SRF 가동을 즉각 중단하고 발전소 연료를 액화천연가스(LNG)로 100% 전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4년 8개월을 끌어오고 있는 나주 SRF발전소 가동을 둘러싼 갈등은 그간 민관협력거버넌스 운영, 국무총리실 개입, 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위원회를 통한 중재 등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했지만 합의점을 찾는 데는 사실상 실패했다.

[나주뉴시스] 전남 나주 산포면 신도산단에 들어선 '한국지역난방공사 SRF열병합발전소' 전경. (사진=뉴시스DB)

[나주뉴시스]  전남 나주 산포면 신도산단에 들어선 '한국지역난방공사 SRF열병합발전소' 전경. (사진=뉴시스DB)


상황이 이렇게 되자 나주 SRF사용저지 공대위와 광주전남공동(나주)혁신도시 이전기관 노동조합협의회(광전노협)는 6·1 지방선거 출마 후보들을 대상으로 정책협약을 하고, 당선되면 문제 해결의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따라 나주SRF공대위는 오늘(17일) 오후 6시 30분 빛가람호수공원에서 '제8회 지방선거 SRF 해결 정책협약식'과 'SRF 가동 저지 시민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공대위는 이날 협약식에 앞서 지난달 27일 더불어민주당 1차 경선을 통과한  시장·도의원·기초의원 예비후보 사무소에 등기우편으로 협약식 취지를 알리는 공문과 공개 질의서를 발송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일부 후보 선거캠프에서는 공대위 측이 발송한 우편물을 2차례까지 반송한데다, 질의서 문답 회신 최종 시한인 지난 13일까지도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아 협약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확인됐다.

공대위는 'SRF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협약' 대상 기준을 'SRF 발전소 즉각 가동 중단'에 찬성한 후보들을 1순위로 선정했고, 자체 판단을 통해 '선가동 후조치' 의견을 제시한 후보들은 모두 제외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협약에서 제외된 후보들의 경우 지역 최대 현안인 SRF 문제 해결에 소극적으로 대응한 것처럼 비쳐질 소지가 있다는 점에서 혁신도시 표심 흐름에 촉각을 곤두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나주 SRF사용저지 공대위 관계자는 "등기우편물과 SNS 밴드 공지 등을 통해 지난달부터 충분하게 검토할 시간과 기회를 준만큼 마감 시한이 지나서야 참여 의사를 밝힌 후보들에 대해선 배제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일각에서 주장하는 처음부터 배제 후보를 정해놓고 정책협약을 추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은 사실관계에서 벗어난 주장"이라면서 "추진 과정과 관련된 증거자료를 모두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