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성비위 파문에 곤혹…민주당 '제명' 정의당 '진실공방'

등록 2022.05.17 16:09:53수정 2022.05.17 16:35: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 86 박완주 '성비위' 제명…국회 징계 추진

최강욱 '짤짤이' 김원이 '2차 가해' 조사 이어져

정의, 강민진 성폭력 피해 은폐 의혹 "사실 아냐"

정의 "요구한 대로 조치" vs 강민진 "2차 가해"

안희정·오거돈·박원순·김종철…'권력형 성폭력' 잇따라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여영국 정의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9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0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여영국 정의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9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6·1 지방선거를 불과 보름 남짓 남긴 시점에서 당내 성비위 논란에 휩싸였다. 두 정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형 악재가 불거지면서 곤혹스러운 분위기가 역력하다. 특히 이번 성비위 파문은 윤석열 정부의 잇단 인사 논란으로 형성됐던 견제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형국이어서 두 정당은 파장 차단에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당내 요직을 거친 86 그룹 중진 박완주 의원을 당내 성비위 의혹으로 제명 조치했다. 정의당은 성폭력 피해를 지도부 차원에서 은폐·무마했다는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16일 의원총회를 열고 박완주 의원 제명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앞서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해 12월 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신고가 지난달 말 접수돼 조사 끝에 제명을 결정한 바 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일부 절차에 대한 이의제기는 있었지만 최종 가결에는 반대하지 않았기에 제명 자체는 만장일치로 통과됐다고 할 수 있다"면서 향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 등 국회 차원의 징계 절차를 밟아나가겠다고 했다.

앞서 박지현·윤호중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은 성비위 제명을 결정한 지난 12일 "피해자분과 그 가족분들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면서 대국민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를 약속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민주당은 최강욱 의원이 당 소속 의원과 보좌진이 참석한 온라인 회의석상에서 성희롱성 발언을 했다는 이른바 '짤짤이' 의혹과, 김원이 의원 보좌진의 동료 여직원 성폭행 이후 2차 가해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고 있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윤호중(왼쪽)·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실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윤호중(왼쪽)·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실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2. [email protected]



정의당은 지방선거에 기초단체장으로 출마한 광역시도당위원장 A씨의 성폭력을 당시 대표단이 은폐·묵살했다는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전면 부인했다.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여영국 대표는 강 전 대표의 비공개회의 소집 요구에 따라 배석자 없이 비공개로 대표단회의를 진행한 결과, 강 전 대표의 요구대로 A위원장에 대한 엄중 경고와 서면사과 조치하기로 결정을 내렸다"며 "회의를 마치기 전에 여영국 대표는 해당 사안은 비공개 회의로 진행되어 발언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A위원장에 대한 공천 취소를 검토할 계획이 없느냐는 질문에 "아니다"라며 "젠더특위를 담당하는 분은 그런 문제에 대해 피해자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조력하는데 충분히 설명했다. 이건 성추행으로 볼 사안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기자들이 재차 '사실관계를 지금 다시 파악해도 성폭력 건이 아니라고 판단하는 게 정의당의 현 입장이란 것이냐'고 묻자, 이 수석대변인은 "네. 그 당시 여러 경로로 확인한 분들의 복수의 의견"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강 전 대표의 청년정의당 대표 시절 '직장내 괴롭힘' 의혹 진상조사 경과를 공유하기도 했다.

이에 강 전 대표는 "당의 입장문 자체가 2차 가해"라며 "당 입장문은 제가 'A위원장에 대한 엄중 경고와 서면사과 조치'를 먼저 요구한 것처럼 적시하였는데, 해당 회의 자리에서 제가 이를 먼저 요구한 것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정의당은 박완주 의원 성비위 제명 사태 당시 장태수 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박 의원의 국회 윤리특위 제소와 민주당의 공식 사과를 촉구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민주당과 정의당 등 범진보 진영에선 최근 권력형 성폭력 추문이 잇따랐다.

민주당의 경우 지난 2018년 유력 대선주자이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수행비서 성폭력 사건으로 수감된 데 이어, 2020년 21대 총선 직후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그해 7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비서 성폭력으로 극단적 선택을 했다.

정의당도 지난해 1월 '진보 2세대'인 김종철 전 대표가 장혜영 의원 성추행으로 제명당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