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진 "IPEF 가입 긍정적 검토…한미 정상회담서 논의"(종합)

등록 2022.05.17 16:23:24수정 2022.05.17 16:40: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中 IPEF 우려…개방·투명성 확보 차원"

"北 지원 원활히…제재 품목, 건별 협의"

"文 전 대통령 특사, 검토한 적 없어"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위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위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서진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17일 미국이 주도하는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가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의제로 논의될 가능성이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실제 IPEF의 출범은 한국 다음에 일본 IPEF 관련 회의에서 결정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바이든 대통령은 23~24일 일본 순방을 계기로 IPEF 설립 추진을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중국은 나름대로 IPEF (가입에 대해) 우려를 갖고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된다"며 "화상회의에서 중국의 공급·산업망 부분에 대해 대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영내라는 표현을 썼던 것 같은데, 저희 입장에서는 새로운 영내 질서에서 개방성, 투명성, 유연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가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또 북한의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관련해 한미 정상회담 의제에서 대북 지원 논의가 다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 13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화상 통화를 할 때도 한반도 정세, 북한의 코로나 상황, 한.미만의 인도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한 바 있다.

북한에 백신을 저온 상태로 유통할 수 있는 콜드체인이 갖추어있지 않은 데 대해선 "북한의 인도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여기에 따라서 우리의 대북 지원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특히 제재에 해당되는 품목은 건별로 제재 면제 신청을 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문재인 전 대통령의 대북 특사 파견 가능성에 대해선 "그 부분에 대해서는 들은 바도 없고, 검토한 적도 없다"고 전했다.

이어 "(파견) 가능성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오는 2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나는 것을 두고 "김정은과 특별한 관계에 있는 사람이 둘 있다. 트럼프와 문재인 (전 대통령). 그런데 트럼프를 특사로 보낼 수는 없다"며 대북 특사 가능성을 언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