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한덕수 부적격, 국민도 그렇게 본다…한 후보자 사과해야"

등록 2022.05.18 10:25:47수정 2022.05.18 10:43: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준해야 되지 않나 의견도 있어…선의 악용하지 마라"

"정호영 임명 놓고 쇼하지 마라…'아웃'으로 이미 정리"

"김대기, '대안 있나' 사과 안하면 해임 요구…윤재순도 재고"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4월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4·7 재·보궐 참패 후 당의 쇄신 방향을 논의하는 3선 의원 모임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4.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4월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4·7 재·보궐 참패 후 당의 쇄신 방향을 논의하는 3선 의원 모임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4.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8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국가에 대한 책임 때문에 혹 인준해야 되지 않느냐는 의견 갖고 계신 분들이 우리 당 내에 있다"면서도 "인준 불가피론자들의 선의를 악용하고 얹혀가려고 하지 마라"고 경고했다.

김민석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총괄본부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 후보자의) 적격·부적격 판단 못할 정도로 미련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인준을) 해줄거냐 말거냐 고민할 정도로 선의를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공동총괄본부장은 "우리는 이미 (한 후보자가) 부적격이라고 보고 국민도 그렇게 본다"며 "그럼 부적격 부결(할지), 부적격 인준(할지) 두가지인데, 둘 중 민주당이 어떤 선택을 해도 그건 윤석열 정부에 대한 배려"라고 강조했다.

이어 "실패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부결시킨다면 부결이고, 그래도 사람이 없다니까 (정부를) 출범 시켜야 한다는 마음에서 (한다면) 부적격 인준을 할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판단과 민주당의 최종 종합 판단 이전에 최소한 한 후보자는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임명 여부를 놓고 마치 임명시킬까, 말까 (카드를) 만지작 거리는 쇼를 하지 말길 바란다"며 "그정도 수준의 정무 기획은 감동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까지 임명해놓고 정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으면 민주당이 크게 감사해서 한덕수 후보자를 인준해야 되는 것처럼, 국민의 인식과 동떨어진 기획·생각을 하는것 같은데 착각하지 마라"며 "정호영 '아웃'은 선택이 아니라 정리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호영 후보자가 (윤 대통령의) 몇년 친구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떤 형식으로라도 대통령과 친분, 애정이 있다면 그냥 (후보자직을) 내려 놓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이자 그나마 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증인들의 답변을 듣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증인들의 답변을 듣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03. [email protected]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는 "유능한 분이고 본인이 주장하는 바 검찰·검사 업무에 대한 소신도 있다고 본다. 그래서 일정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청문회 과정에서 그다지 명료하게 자격의 법률적 하자가 드러나지 않은 것도 임명을 뒷받침한 근거가 아니었을까 싶다"고 평가했다.

다만 "소통령, 실세, 최측근으로 불리며 언제든지 법무부 장관을 그만두고 정치 일선에 뛰어들 수 있다는 환경에 놓여있는 걸 모를 정도로 어리석은 분이 아니라는 걸 스스로 알 거라 믿는다"며 "앞으로 법무부 장관 답게 법부 행정이 지향해야 할 종합적 거치를 해나가지 않고 말은 종합적이되 실제로 검사를 대변하거나, 말은 공무원이되 실제로는 이미 정치인처럼 행동한다면 하루빨리 그 옷을 벗고 총선 준비를 하길 바란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김 공동총괄본부장은 김대기 비서실장과 윤재순 총무비서관을 언급하며 "대통령실 인사의 전면 재고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공동총괄본부장은 전날 김 비서실장이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윤 대통령의 서초동 자택 출퇴근이 출·퇴근길 교통체증을 가중시킨다는 지적에 대해 "많이 막힌다는 말은 못 들었다", "다른 대안이 있나"라고 대응한 것을 두고 "오만하고 반지성적인 국민 갑질 발언을 한 김 실장의 정식 사과를 요구한다. 조속하게 정식사과를 하지 않으면 해임 요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비서실장은 박정희 정부에서 비서실장을 오래 했던 김정엽 비서실장의 모델을 생각했다"며 "(김정엽 실장은) 정치로부터 거리 두고 경제 발전에 전념했는데, 김대기 실장은 알고보니 관료의 탈을 끈 차지절"이라고 맹비난했다.

과거 성비위와 부적절한 언행으로 문제가 불거진 윤재순 비서관을 두고는 "변태수준의 망언을 놔두면 윤 비서관이 몸 담고 있던 일반 검사들이 다 이렇다 생각할 것 아니냐. 이건 검찰이 궐기할 문제"라며 "꼭 성비위 검사만 문고리로 써야 하나"라고 거취 정리를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