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오늘 광주 5·18 42주년 기념식에 총집결

등록 2022.05.18 11:52:27수정 2022.05.18 11:52: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힘, 의원 100여명 참석…尹대통령 '국민 통합' 행보 보조

민주, 5·18 정신 헌법 수록·김진태 제명 요구하며 견제구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5·18민주화운동 42주기 기념식이 열린 가운데 국회 여야 의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2022.05.18. sdhdream@newsis.com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5·18민주화운동 42주기 기념식이 열린 가운데 국회 여야 의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2022.05.18. [email protected]


[서울·광주=뉴시스] 이지율 김승민 기자 = 여야는 18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식에 총집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의원 전원에게 5·18기념식 참석을 요청하자 여당은 소속 의원 100여명이 참석하며 윤 대통령의 '국민 통합' 행보에 보조를 맞췄다. 호남을 전통 지지기반으로 둔 더불어민주당은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과 김진태 강원지사 후보 사퇴를 요구하는 등 국민의힘을 견제하며 호남 민심에 구애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포함한 당 소속 의원 100여명은 이날 오전 7시 30분 서울역에서 '광주행 KTX 특별열차'를 타고 광주로 향했다. 윤 대통령과 새 정부 장관들, 대통령실 참모진 등이 함께했다.

해당 열차는 이번 5·18기념식 참석을 위해 편성된 특별편으로, 윤 대통령은 전용칸인 1호 차에 탑승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국무위원들과 2~3호차에, 나머지 의원들은 다른 호차에 나눠탔다. 국민의힘은 열차 내에서 기념식 제창을 위해 '임을 위한 행진곡' 악보를 사전 배포하기도 했다.

민주당 의원 100여명은 개별 이동 수단으로 기념식에 참석했다. 특별열차에 민주당 의원들도 함께 가면 좋지 않겠냐는 얘기가 나왔지만 공식 제안은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의원들 상당수는 전날 광주 금남로에서 열린 전야제 등에 다녀간 것으로 전해졌다.

5·18기념식에 나란히 자리한 여야 지도부는 함께 팔뚝질을 하며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기념식이 끝나고 5·18 추모관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희 당이 2년 가까이 해왔던 호남에 대한 진정성 있는 노력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우리당 모든 의원들이 5·18기념식에서 같이 기념하는 이런 상황을 2년 전에는 누가 예상했겠나"라며 "정말 감개무량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의 변화가 절대 퇴행하지 않는 불가역적인 변화였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5·18 정신의 헌법전문 수록을 논의하기 위한 헌정특위 구성을 제안한 데 대해선 "저는 긍정적으로 반응하지만 지금 정국에서, 총리 임명도 제대로 하지 못 하는 상황 속에서 다른 과제들이 나오는 게 부담스럽긴 하다"며 "당연히 민주당은 그런 진정성을 보이려면 현재 정부가 출범하기 위한 각종 조치들에 빨리 협조해주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문에 넣는 건 개헌을 상정하는 것인데, 개헌 논의가 시작될 때마다 권력구조 개편이나 큰 과제가 등장하게 돼 있다"며 "끝이 없고 기약 없는 개헌 논의를 시작하는 건 신중해야 한다. 당연히 언젠가 개헌이 된다면 5·18 정신을 헌법에 담는 문제는, 양당 간 이견이 별로 없는 문제"라고 덧붙였다.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소감에 대해선 "우리 당 인사 중에서도 개별적으로 제창하는 분도 있었지만 오늘은 당 차원에서 다같이 제창하자고 방침을 정해서 하는 것이기에 의미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날 당정이 특별열차를 타고 기념식에 함께 참석한 것 관련해선 "대통령의 파격적인 행보에 대해 다들 놀라는 눈치였다"며 "대통령께서 지방행보, 첫 국가기념행사로서 5·18 행사를 하게 된 것이 아주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한다. 앞으로 윤석열 정부에서 더 큰 통합 행보가 있을 거라고 기대하시면 될 것 같다"고 했다.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리는 5·18민주화운동 42주기 기념식에 참석해 손 맞잡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공동취재단) 2022.05.18. sdhdream@newsis.com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리는 5·18민주화운동 42주기 기념식에 참석해 손 맞잡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공동취재단) 2022.05.18. [email protected]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의문 앞에서 "여야가 기념식에 참석해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한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면서도 "아직 진실이 밝혀져 있지 않고 진정한 사과와 반성이 이뤄지지 않은 지금의 상황에서 여야가 함께 했다고 하는 것만으로 5·18 정신이 제대로 받들어졌다고 보기에는 어려울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실을 찾아서 광주 시민께서 이루려고 했던 자유와 민주주의, 평화와 화해를 이룰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 위원장은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혐오 발언을 일삼던 사람들이 아직도 이 지방선거에 출마하고 있다"며 "이런 분들부터 반성하고 후보 사퇴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5·18 광주 정신을 진정으로 계승해서 여야가 앞으로 개정 헌법을 논의할 때 5·18 광주 정신을 계승한다고 하는 문구가 헌법 전문에 추가되기를 희망한다"며 "아쉽게도 대통령께서 기념사에서 그 부분을 발언하는 걸 검토 하셨던 걸로 아는데 포함되지 않은 것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나아가 "42년 전 광주 시민들께서 신군부의 폭압에 맞서 우리 국민들을 대신해 투쟁하셨다면 지금 우리는 42년이 지난 뒤에도 또다시 검찰 출신 검찰 하나회가 부활하는 것은 아닌지, 신군부 대신 신검부가 등장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며 "우리 광주 시민께서 지켜오신 민주주의를 더욱 꽃 피우기 위해 우리는 신검부의 등장을 경계하면서 야당으로서의 역할을 최선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도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많은 의원들이 참석하신 데 대해 높이 평가한다"면서도 "오늘 참여가 보여주기 식으로 끝나지 않으려면  오늘 이렇게 참여가 보여주기 식으로 끝나지 않으려면 5·18 왜곡 자리를 만들었던 김진태 강원지사 후보 사퇴가 첫번째가 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 위원장은 "5·18 은 공동체 민주주의를 만드는 자리임에도 불구하고 여태껏 진상 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이 있다"며 "그런 지점들에 대해 이번 정부가 진상 규명을 철저히 밝힐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협치를 말했는데 협치의 기본은 역지사지"라며 "어제 (윤 대통령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했다.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윤재순 총무비서관도 임명했는데 협치를 말하려면 사퇴부터 돼야 한다. 그것이 광주 정신을 이어가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