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현대·기아 전기車 21조 투자]"PBV시장, 글로벌 1위 나선다"

등록 2022.05.18 22:02: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기아 오토랜드 화성 EV6 생산라인.(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2022.5.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기아 오토랜드 화성 EV6 생산라인.(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2022.5.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정규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투자 확대와 맞물려 주목되는 부분 중 하나는 기아의 PBV(Purpose Built Vehicle·목적 기반 차량) 전용공장이다. 기아는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PBV 시장에서 1위를 선점하겠다는 목표다.

18일 현대차·기아가 발표한 전기차 투자계획에 따르면 기아는 전기차의 국내 생산 확대를 위해 오토랜드 화성에 연간 최대 15만대 생산 능력을 갖춘 PBV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한다.

국내 첫 신개념 PBV 전기차 전용공장으로 'EV 트랜스포메이션(EV Transformation)'을 상징하는 미래 자동차 혁신 거점으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PBV 전기차 전용공장은 6만6000여㎡의 부지에 수천억원 규모를 투입해 내년 상반기에 착공한 뒤 2025년 하반기에 차량을 양산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양산 시점에 연간 10만대의 생산 능력을 확보한 뒤 향후 시장 상황에 맞춰 15만대 수준까지 확장에 나선다.

아울러 해당 공장은 미래 혁신 제조기술을 대거 적용하고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공장으로 구축된다. 디지털 제조 시스템 등 현대차·기아의 스마트팩토리 브랜드인 '이포레스트(E-FOREST)' 기술로 효율화·지능화할 예정이다.

전기차 기반 PBV는 다양한 형태와 기능, 서비스를 제공하는 친환경 다목적 모빌리티로 자율주행기술과 결합하면 로보택시, 무인화물 운송, 움직이는 비즈니스 공간 등 인류의 삶을 한 차원 더 풍요롭게 만드는 미래 이동수단으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기아는 중장기 전략인 '플랜 S(Plan S)'를 바탕으로 새 모빌리티 서비스와 결합된 PBV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지난 2월에는 라스트마일 배송에 적합한 레이 1인승 밴을 출시했으며 4월에는 첫 파생 PBV인 니로 플러스를 디자인·상품성 등을 공개했다.

2025년에 선보일 전용 PBV 라인업의 최초 모델 SW(프로젝트명)는 중형급 사이즈(Mid-Size)로 개발된다.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PBV 전기차 전용 'eS'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종류의 차체를 유연하게 결합할 수 있는 구조다. 성인 키 높이에 이르는 넓은 실내공간을 갖추고 적재성을 키워 딜리버리(Delivery), 차량호출(Car Hailing), 기업 간 거래(B2B) 등의 비즈니스 수요에 대응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차량의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무선 업데이트(OTA·Over The Air)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차체 기준 60만㎞의 내구 테스트까지 충족하는 등 사업자들의 차량 총소유비용(TCO·Total Cost of Ownership) 절감을 도울 수 있는 성능과 경제성을 겸비한다.

[서울=뉴시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18일 경기도 기아 화성공장을 방문해 EV6 전기차 생산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2.05.1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18일 경기도 기아 화성공장을 방문해 EV6 전기차 생산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2.05.1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기아는 중형 사이즈 PBV인 SW를 출시한 이후 음식·생활용품 배송에 최적화된 무인 자율주행 소형 사이즈(Micro-Size) PBV, 일반 물류, 신선식품 배송, 다인승 셔틀, 이동식 오피스와 스토어로 활용이 가능한 대형 사이즈(Large-Size) PBV까지 제품 라인업을 늘려 나갈 방침이다.

이날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도 기아 오토랜드 화성을 방문해 기아의 전용 전기차인 EV6 생산 라인을 둘러보고 이 같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중장기 투자 및 PBV 전기차 전용공장 건설 계획을 들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PBV 전기차 전용공장에 대해 "글로벌 PBV 시장 1위 브랜드에 도전하는 기아 '플랜 S'의 하나의 큰 축"이라며 "단기적으로는 파생 PBV로 신시장을 개척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전용 PBV와 자율주행기술을 앞세워 전 세계에 PBV 공급 물량을 점차적으로 늘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