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임태희 "왜 ‘전교조 아웃’인지 돌아보라"...전교조 반박(종합)

등록 2022.05.19 21:53: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교육민주화 등 적지 않은 성과 있지만 교육 순수성 벗어나면 안 돼"

중도·보수 표방 전국 10개 시·도 교육감 후보 선거운동 연대 나서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와 조전혁 서울시교육감 후보를 비롯한 중도·보수 교육감 후보들이 1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 이상 전교조 교육감에게 학교 현장을 맡겨서는 안 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힘을 합쳐 연대에 나서기로 했다"며 "6월 1일 치러지는 교육감 선거에서 전교조 교육감들을 심판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와 조전혁 서울시교육감 후보를 비롯한 중도·보수 교육감 후보들이 1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 이상 전교조 교육감에게 학교 현장을 맡겨서는 안 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힘을 합쳐 연대에 나서기로 했다"며 "6월 1일 치러지는 교육감 선거에서 전교조 교육감들을 심판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7.  [email protected]

[수원=뉴시스] 박종대 기자 = 보수 성향의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는 19일 전교조의 비판 논평에 대해 “교육실패에 책임을 지는 자세부터 갖추라”라고 비난의 화살을 되받아쳤다.

임 후보는 이날 ‘전교조는 전교조 아웃(OUT) 주장이 왜 나왔는지 돌아보라’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전교조가 창립 당시 순수성을 잃고 시간이 지나면서 이념적인 틀에 빠져 학생 우선 관점이 아니라 전교조 조직 논리를 더 중요시한 것은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노총 소속 단체로 가입한 이후 교육운동보다 노동운동 논리에 더 치중해 아이들 교육을 희생시키면서 더 충실하게 복무한 것이 아닌지 냉철한 성찰이 필요하다”며 “최근 교원노조 지형이 전교조 중심에서 교사노조 중심으로 급격히 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임 후보는 “전교조가 그간 교육민주화 운동에 기여해왔고 그 성과도 적지 않다고 판단한다”며 “그러나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이념의 틀에 얽매여 구습을 답습하며 아이들 교육을 위한 순수성에서 벗어날 경우 국민들이 대가를 치르게 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경고했다.

앞서 전교조 경기지부는 이날 논평을 내고 “실행자로서의 교육 경험이 박약한 후보가 나와 당혹스러웠는데 교육학 용어도 제대로 모르는 교육감 후보가 전국에 10명이나 된다고 확인하는 상황까지 더해졌다”며 “전교조와 맞서려고 하는 자가 누구이든 당당히 맞서겠다”고 밝혔다.

전교조가 이러한 입장을 낸 것은 임 후보 주도로 지난 17일 전국 10개 시·도 교육감 후보들이 발족한 전국 선거운동 연대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성남=뉴시스] 공식 선거운동 첫째 날인 19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가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경기 성남시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유세전을 진행하면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05.19. (사진=임태희 선거캠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성남=뉴시스] 공식 선거운동 첫째 날인 19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가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경기 성남시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유세전을 진행하면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05.19. (사진=임태희 선거캠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치권에서 이른바 ‘거물급’으로 평가받는 임 후보는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 ‘반(反) 전교조’ 노선을 형성하면서 지난 13년간 경기도교육청을 이끌었던 진보 성향의 김상곤, 이재정 교육감이 추진한 교육정책 문제점을 지적하며 ‘9시 등교제’ 폐지, ‘혁신학교’의 대대적인 손질 등을 예고했다.

그는 자신의 교육감 출마 이유를 지난 13년간 경기도교육청을 장악한 전교조가 옹립한 교육감들의 정책 실패를 바로잡기 위해서라고 밝히고 있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이날 임 후보는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성남 분당구에서 열린 유세 출정식에서 “전교조 교육감이 13년 동안 망가뜨린 경기교육을 끝장내자”며 “임태희와 함께 ‘편향은 균형으로, 획일은 다양으로, 현실안주에서 미래를 향해’ 경기도 교육을 바꾸자”고 입장을 명확히 했다.

그가 이번에 발족한 연대에는 임 후보를 필두로 서울 조전혁, 인천 최계운, 대구 강은희, 세종 이길주, 충북 윤건영, 충남 이병학, 강원 유대균 후보, 경북 임종식 후보, 경남 김상권 후보 등 총 10명의 후보가 함께 동참했다.

이들은 연대 합의문에서 ▲반지성교육 아웃 ▲반자유교육 아웃 ▲전교조 아웃을 슬로건으로 정책연대, 지지연대, 선거캠페인 연대 등을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임 후보는 연대 출범식을 마친 뒤 “전교조 교육감을 없애기 위해 중도·보수 후보들이 하나 된 마음으로 행동에 나서야 한다”며 “단일화가 성사되지 않은 지역은 지금이라도 단일화 협상에 나서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