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물 만난 서촌·북촌…상가 '문의 빗발' 단독주택 '호가 쑥'[靑개방 나비효과②]

등록 2022.05.27 06:30:00수정 2022.05.27 07:34: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평일 오전에도 상가 매물 확인 전화로 중개업소 분주

"경복궁 담벼락 주변 상권 활성화로 임대 문의 많아"

상업용 부동산 거래 늘어, 1월 1건·2월 2건·3월 7건

규제완화 기대에 배짱 호가도 "10억 하던 게 13억"

일각 "청 근무하던 직원 수백명 나가 오히려 안좋아"

[서울=뉴시스] 20일 오전 한 시민이 서울 종로구 효자동의 공인중개업소 앞에서 매물정보를 보고있다. 2022.05.20.

[서울=뉴시스] 20일 오전 한 시민이 서울 종로구 효자동의 공인중개업소 앞에서 매물정보를 보고있다. 2022.05.20.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청와대 개방 이후 관광객이 북적이면서 상가 문의를 하는 사람이 많은데 매물이 워낙 없어요. 단독주택도 고도제한이 풀릴 수 있다는 기대에 임대인들이 갑자기 매매 호가를 세게 부르는 분위기 입니다."

지난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공인중개사무소에서 만난 한 중개업소 대표는 지난 10일 청와대 개방 이후 종로구 일대 서촌, 북촌 부동산 시장 분위기를 이 같이 전했다.

평일 오전임에도 상가 매물 확인 전화로 중개업소는 분주했다. 이 대표는 걸려온 전화 통화를 마친 뒤 기자에게 "편의점 회사가 편의점 할 자리를 알아보는 문의 전화"라며 "경북궁 담벼락 주변으로 상권이 활성화되면서 임대 문의가 부쩍 많아졌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청와대 개방 이후 경북궁 인근 서촌과 북촌 상권이 활성화되면서 인근 상가 부동산이 활기를 띠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정부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발표한 3월 이후 청와대 인근 상업용 부동산 거래가 증가했다.

서촌에 포함되는 체부동, 통의동, 통인동, 창성동, 누하동, 내자동, 효자동 등과 북촌에 포함되는 가회동, 안국동, 재동, 팔판동 등 20여개 동의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 현황을 보면 절대적인 거래량은 많지 않지만 지난 1월 1건, 2월 2건, 3월 7건, 4월 3건 등 거래가 늘어나는 모습이 뚜렷하다.

실제로 안국동에 있는 연면적 82㎡, 대지면적 131㎡ 한옥 건물은 지난달 18일 14억1000만원에 거래됐고, 가회동 북촌한옥마을 인근에 있는 연면적 49㎡, 대지면적 92㎡ 한옥도 지난 3월 12억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체부동의 O 중개업소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부동산 거래가 많지는 않지만 음식점과 단독주택 위주로 호가가 조금 올랐다"며 "몇 달 전에 10억원이었던 매물이 13억원까지 호가를 높인 매물도 있다"고 말했다.

창성동의 M 중개업소 관계자는 "구경하는 사람만 많이 오지 실제 부동산 거래로 이어질지는 사실 잘 모르겠다"며 "주민들은 고도제한 등 규제완화 기대감이 있긴 한데 아직까지는 모든 게 불명확해서 다들 반신반의하고 있다. 그것보다 시위 하는 사람들이 없어져서 속시원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전했다. 

현재 청와대 인근은 서울시가 규정한 최고고도제한지역(인왕자연경관지구·1종일반주거지역)에 포함돼 최고 4층 이하(16m) 건물만 지을 수 있는데 주민들 사이에선 규제가 완화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형성돼 있다.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청와대 개방 첫 주말인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에서 시민들이 본관을 배경으로 기념촬영하고 있다. 2022.05.15.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청와대 개방 첫 주말인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에서 시민들이 본관을 배경으로 기념촬영하고 있다. 2022.05.15. [email protected]

반면 청와대 직원이나 경찰, 군인 인력이 대거 빠져 나가면서 이들을 타깃으로 영업하던 식당들은 매출이 줄어들고, 임대차 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통의동의 J 중개업소 관계자는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하면서 청와대에 근무하던 사람들이 많이 빠져 나갔다"며 "몇 백명이 빠져 나가서 부동산 시장에 오히려 안 좋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예상보다 청와대 관광에 대한 내국인 수요로 유동인구가 늘어나면서 일대 상권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상업용이냐 주거용이냐에 따라, 주거용 부동산도 형태에 따라 희비가 갈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병탁 신한은행 WM컨설팅센터 부동산팀장은 "기존에 삼청동에서 북촌, 서촌으로 이어지는 상권이 굉장히 침체 됐었고, 코로나까지 겹치면서 회복의 기미가 쉽게 보이지 않았는데 청와대 개방에 따른 관광수요가 주말뿐 아니라 평일에도 크게 늘어나면서 가게 공실률이 줄고 신규 입점하는 가게도 늘어나고 있다"며 "상권 측면에서는 꽤 긍정적인 효과가 있고,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단독주택처럼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형태의 부동산은 상권이 발달하면 상가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가치가 올라갈 수 있지만 빌라나 소규모 아파트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인한 청와대 개방 자체가 그 지역 개발 호재라고 할 수는 없다"며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5년 뒤에는 청와대를 다시 쓸 가능성이 없는 것도 아니기에 고도제한 같은 규제완화는 불활실성이 큰 부분"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