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지선 고전에 "이해찬·이낙연 등 총동원 주간 갖는다"

등록 2022.05.22 15:51:09수정 2022.05.22 16:37: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번주 경기·인천·충남·강원·세종 등 경합지 맹렬한 추격 시작"

"김은혜·김진태·이장우·김태흠 '부실 4인방'…농지법 문제 제기"

[청주=뉴시스] 조성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충북 청주시 상당구 성안길 구 롯데시네마 앞에서 노영민 충북도지사 후보와 송재봉 청주시장 후보의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2022.05.22. jsh0128@newsis.com

[청주=뉴시스] 조성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충북 청주시 상당구 성안길 구 롯데시네마 앞에서 노영민 충북도지사 후보와 송재봉 청주시장 후보의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2022.05.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6·1 지방선거에서 고전 중인 가운데  오는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13주기 추도식과 야권 주요 인사들의 선거 지원을 통해 분위기 반전에 나선다.

지방선거까지 불과 열흘을 남긴 상황에서 민주당은 이번주가 추격의 마지막 기회라고 보고 당력을 총집중할 태세다.

민주당 김민석 공동총괄선대본부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내일(23일) 봉하마을에서의 추도식이 지나고 나면 경합지에서의 맹렬한 추격을 시작할 생각"이라며 "경기·인천·충남·강원·세종 등 호남 3곳과 제주를 제외한 경합 지역에서의 추격이 시작된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그동안 민주당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악조건이었던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과 (성비위 등) 의원들의 사건이 (국민의힘과의) 격차를 벌리는 효과가 있었다"며 "그런 점들이 일주일이 지나면서 좀 잦아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무총리 인준을 둘러싼 공방도 지나고 우리당이 대승적으로 (인준을) 결정함으로써 현장 분위기는 '민주당이 이 정도까지 했는데 정부·여당이 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평가와 함께 행정부는 정부·여당이, 국회는 민주당이 다수를 점한 균형 상태에서 지방자치도 균형이 필요하지 않냐는 여론이 형성될 것으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지지자 상당수가 대선 이후 갖고 있는 우울함, 정치적 거리감 등을 호소하는 상황인데 봉하마을 추도식이 끝나고 나면 나라의 균형을 잡기 위해 다시 한 번 결집하고 투표해야 민주주의와 평화가 완전히 뒤로 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호소할 생각"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 취임식에 따른 컨벤션 효과로 인한 여당의 '플러스' 요인과 박완주 의원 등 민주당 내 성비위에 따른 민주당의 '마이너스' 요인이 이제 상쇄되는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판단인 셈이다.

이런 가운데 한 총리 인준으로 '발목잡기' 프레임 부담을 벗어난 만큼 본격적인 정부·여당 견제론으로 중도층에게 어필하는 동시에 대선 패배 이후 실의에 빠져 있던 지지층에 총결집령을 내려 분위기 반전을 이루겠다는 게 민주당의 계획이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교육·사회·문화에 관한 대정부질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9.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교육·사회·문화에 관한 대정부질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9.16. [email protected]

이를 위해 민주당은 당내 주요 인사들을 이번주 총동원시킬 방침이다.

김 본부장은 "총동원 주간을 갖게 될텐데 몇 분께 청을 드리기 시작했다"며 "우리 당의 가장 원로인 권노갑 상임고문부터 시작해 이해찬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 이낙연 전 대표, 박영선 전 장관, 문희상 전 국회의장 등에게 경합 지역 몇 군데라도 격려해주고 방문해주면 지지자들이 큰 힘이 날 것이라는 말씀을 드렸다"고 했다.

이어 "이미 몇 분께 요청을 드렸고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 청을 못 드린 분들께도 간청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국민의힘 후보들에 대한 공세 포인트와 관련해서는 "최근에 부실 4인방을 부각시키고 있다. 경기 김은혜·강원 김진태·대전 이장우·충남 김태흠 후보의 여러가지 막말이나 능력, 실적 등에 대해서 부실 4인방으로 지적하고 있다"며 "오늘 중에 김태흠 충남지사 후보의 농지법 관련 문제가 (민주당에서) 제기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경합 지역 추격과 부실 인물 검증 강화와 함께 서울에서의 맹추격도 시작된다. 상대적으로 서울시장 후보는 지지율이 좀 차이가 나지만 최근 TV토론을 시켜보니 송영길 후보는 정책 이해도가 높은데 오세훈 시장은 네 번이나 했는데도 저렇게 모를 수 있냐는 평가가 나오기 시작해 (지지율 격차가) 좁혀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시 구청장 선거와 관련해서도 "상대적으로 시장 후보 간 격차가 있는 것에 비해서는 경합권에 있는 구청장 후보들이 많다. 이 자체가 인물군의 우위를 보여준다"며 "전체 서울 25개구 중 10개구 전후가 치열한 초경합권인데 다음주 초반으로 가면 경합 우세권에 진입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