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盧 13주기…與 "통합 리더십 새겨", 野 "尹 독주 저지"

등록 2022.05.23 13:29:23수정 2022.05.23 16:10: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민의힘 "통합과 상생, 국민 대통합 향해"

민주당 "민주주의 위기…민주당에 투표를"

정의당 "尹정부, 野 소통하는 국정운영해야"

[김해=뉴시스] 전진환 기자 =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13주기 추도식이 열리는 23일 오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모역에서 딸 노정연씨와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 등 가족들이 참배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23. photo@newsis.com

[김해=뉴시스] 전진환 기자 =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13주기 추도식이 열리는 23일 오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모역에서 딸 노정연씨와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 등 가족들이 참배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여야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인 23일 일제히 애도를 표하며 고인의 뜻을 기렸다.

국민의힘 양금희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삼가 고인의 영면을 기원하며 권양숙 여사를 비롯한 유가족분들게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노 전 대통령의 서거 13주년을 맞이하며 대통합의 새로운 역사가 쓰여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 대변인은 "살아 생전 노무현 전 대통령이 보여주었던 리더십을 기억하며 우리 사회에 깊게 남아있는 정치 대립을 해소하고 소통과 통합의 민주주의로 향해 나아가자는 취지를 새겨본다"며 "오늘 봉하마을에 함께 할 당대표,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노무현 대통령의 마지막 국무총리이자 윤석열 대통령의 첫 국무총리 외 새로운 정부는 그 뜻을 기리고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분열과 갈등의 정치, 의회 일방독주가 아닌 통합과 상생의 정치, 의회 민주주의 국민 대통합의 강물로 함께 흐르는 것이야말로 우리 국민의 뜻을 받드는 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께서 우리 곁을 떠나신 지 13년, 노무현 정신이 마음속에 여전히 살아 있는데도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 역사에서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검찰공화국을 향해 속도를 내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다시 위기를 맞고 있는 이 순간, 노 전 대통령의 '정의가 무너진 사회에서는 어떠한 번영도 있을 수 없다'는 말씀을 가슴에 한 번 더 되새긴다"고 했다.
    
조 대변인은 "강물이 바다를 포기하지 않듯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인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으로, 다시 한번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힘을 하나로 모아 나아가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의 오만과 독주에 맞설 수 있는 지방정부를 세워 우리 민주주의에 힘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주권자인 국민께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구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통해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 민주당 후보들에게 투표해주시길 간절하게 호소드린다"며 "윤석열 정부의 독주로부터 민주주의를 지켜내고, 노 전 대통령이 꿈꿨던 새로운 대한민국을 기필코 완성해 나가겠다"고 했다.

정의당 이동영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상대를 존중하고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강조하셨던 고인의 정신을 기린다"며 "윤석열 행정부가 의회주의를 공언한 만큼 국회를 존중하고 야당과 대화를 통한 소통과 협력의 국정운영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은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첨예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 구조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다"며 "차별금지법, 노동안전·노동기본권, 탈탄소 사회 전환 등 시급한 사회적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국회가 여야 간 대화를 비롯한 사회적 합의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