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盧 추도식서 "사람 사는 세상·반칙 없는 세상 꿈 잇겠다"

등록 2022.05.23 16:14:56수정 2022.05.23 17:55: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약속 지키지 못한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고 죄송"

[김해=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인천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가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공식 추도식에 참석하고 있다. 2022.05.23. amin2@newsis.com

[김해=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인천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가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공식 추도식에 참석하고 있다. 2022.05.23. [email protected]


[서울·김해=뉴시스] 이창환 여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을 찾아 "노무현 대통령께 드렸던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고 죄송하다"고 소회를 전했다.

이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한 뒤 "사람 사는 세상의 꿈,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의 꿈을 앞으로도 잊지 않고 계속 이어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는 앞선 대선 패배로 김대중·노무현 정부 등을 이어 4기 민주 정부를 이루겠다는 다짐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한 사과인 것으로 풀이된다.

오는 6·1 지방선거 유세 등 지원 일정과 관련해선 "노 전 대통령 추모일을 맞아 어제(22일)부터 오늘(23일)까지 충청도,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일대를 저희가 지원하러 왔다"며 "이제는 수도권 그리고 (인천) 계양(을) 지역구, 인천 여기에 집중해야 될 것 같다"고 했다.

앞서 선거운동 과정에서 자신에게 철제 그릇을 던진 혐의(공직선거법상 선거방해 혐의)로 구속된 60대 남성에 대해선 "저희가 선처해달라는 요청을 드렸는데도 불구하고, 결국 구속된 것 같다"며 "과한 행동이긴 한데 그렇게까지 가혹하게 할 일은 아닌 듯해서 다시 한번 선처를 요청드린다"고 했다.

이어 "저희가 상가 방문이나 시민분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것은 가가호호 방문이 금지된 상태에서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며 "앞으로는 (선거운동을) 더 조용하게 해볼 생각을 갖고 있는데, 가끔 그런 돌출 사건이 발생해 안타깝다"고 부연했다.

추도식 전 노 전 대통령 사저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 등과 가진 오찬과 관련해선 "여러 말씀을 함께 나눴는데 공개할 만한 특별한, 정치적으로 의미 있는 말씀은 없었던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윤형선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국민의힘 후보와의 최근 여론조사 격차를 묻는 질문에는 "오늘은 그런 얘기에 대해 말씀드리지 않겠다"며 "제가 정책 기자회견도 할 기회가 있으니까 그때 (이야기하자)"고 즉답을 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