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순애 교육장관 후보 "내가 비전문가? 현장경력 20년 넘어"

등록 2022.05.27 11:12: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사청문준비단 첫 출근길 메시지

"교육 통해 미래 인재·희망 키울 것"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27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05.2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27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05.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경록 기자 =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교육이 사회 불안을 극복하는 촉매라 생각한다며 미래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27일 밝혔다.

박 후보자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교육부 인사청문준비단으로 출근하며 "교육을 통해 우리 사회 도약과 발전을 이끄는 미래 인재를 키우고, 모든 국민들이 미래와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사회를 이뤄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에 대해 "급격한 사회변화 속에서 위기와 불안을 극복하고 새로운 기류를 만들 수 있는 분야라 생각한다"며 "무거운 책임감과 소명 의식을 느낀다"고 밝혔다.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출신으로 교육 분야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박 후보자는 "교육 현장에 뛰어든 지 20년이 넘었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교육자, 연구자로서 늘상 교육 정책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며 "외부에서 보는 시선처럼 그렇게 비전문가라고 보기는 어렵지 않나"라고 되물었다.

이어 "교육에 대한 생각, 정책에 편향을 하지 않았을 뿐, 현장에서 여러가지로 챙기고 교육부와 정책 등 여러 이야기를 주고 받았다"며 "방안을 살려서 현장 전문성 없다는 우려를 불식시키겠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자는 "자율적인 성장과 혁신이 필요한 데 대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격차해소, 인재양성에 대해서는 "국가가 책임져야 할 부분"이라며 "확실하게 챙기고 자율과 창의를 실현하는 교육,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공정한 교육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 "모든 학생이 소질과 역량을 키우면서 미래 사회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아, 초중등, 대학, 평생교육 체계까지 미래교육의 전면적 전환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부처간 정책 조정을 맡은 사회부총리 직책에 대해서 박 후보자는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소외되거나 뒤쳐지는 분 없도록 세심하게 챙기고 국민에게 따뜻하게 다가가는 정부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전날인 26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됐다. 교육부는 현재 김인철 후보자 낙마로 장관 자리가 비어 있다.

박 후보자는 여성 첫 기획재정부 산하 공공기관 경영평가단 단장, 유엔 공공행정전문가위원회(CEPA) 위원 등을 지낸 공공행정 분야 전문가로 꼽힌다.

대통령실은 박 후보자를 "공공행정 전문가"로 소개하며 "교육 행정 비효율을 개선하고, 핵심 국정과제 실현을 이끌 적임자"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