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G7정상회의, 러 의존 줄이는 글로벌 에너지 안정 방안 논의

등록 2022.06.24 11:42:46수정 2022.06.24 12:39: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는 26~28일 독일에서 G7정상회의 개최

글로벌 에너지 안정화 "토론의 핵심" 전망

[브뤼셀(벨기에)=AP/뉴시스]지난달 24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본부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왼쪽)와 대화하고 있다. 2022.04.13.

[브뤼셀(벨기에)=AP/뉴시스]지난달 24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본부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왼쪽)와 대화하고 있다. 2022.04.13.

[서울=뉴시스] 이현미 기자 = 오는 26~28일까지 독일에서 열리는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서 글로벌 에너지 시장 안정화 조치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현재 세계경제에 부담을 주는 높은 원자재 가격을 억제하기 위해 더 많은 협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만큼 이번 정상회의에서 이 같은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외신들은 전했다.

바이든 행정부 고위 관리는 지난 22일 기자들에게 G7 정상들이 독일에 모이면 대러 추가 제재 가능성이 있다고 암시하면서,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러시아에 대한 경제적 압박을 강화하기 위해 "구체적인 제안들"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고위 관리는 또 에너지 문제와 관련해 지나치게 러시아에 의존도가 높은 것을 줄이기 위한 논의가 "토론의 핵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G7 정상들이) 러시아 에너지 수입을 더욱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이를 통해 세계 에너지 시장을 안정화하고 우리가 목도한 혼란과 압력을 줄이는 방법을 찾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미국은 러시아 에너지 수입을 금지하고 러시아의 석유 및 가스에 대한 의존도를 억제하려는 유럽연합(EU) 노력을 지지했다. 하지만 EU가 최근 결정한대로 러시아산 원유 수입금지를 위해 올해 연말부터 러시아산 수송품, 선박에 대한 보험을 금지할 경우 세계 경제가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고 판단한다.

미국은 이런 문제를 피하기 위해 러시아산 원유 수입 상한제 적용을 제안했다. 가격 상한제를 적용하면 러시아산 원유가 상한선 아래로 떨어질 경우에는 러시아 원유 운송에 대한 보험을 허용하게 된다. 미국과 EU 사이에서 아직 이 문제와 관련해 합의가 이뤄진 것은 아니다.

미 고위 관리들은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위기, 중국에 대한 접근방식으로써 식량 안보도 의제에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식량 안보 문제는 G7 정상회의에 이어 다음주 예정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와도 관련 있다.

바이든 행정부 한 고위 관리는 "러시아는 분명히 동맹에 가장 심각하고 즉각적인 위협이 될 것"이라며 "전략적 개념은 또 (중국이) 유로-대서양 안보에 제기하는 다면적이고 장기적 도전에 대해서도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뉴욕타임스(NYT)는 최근 나토가 10여년만에 전략적 개념을 변경하면서 러시아는 적으로, 중국은 전략적 위협으로 명시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나토 정상회의에는 이번에 처음으로 한국, 일본, 뉴질랜드, 호주를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정상들이 참석한다.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경제 및 안보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장기적으로 중국을 어떻게 견제할 것인지가 주요하게 논의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나토의 방어 및 억제 태세 강화를 위한 새로운 전력에 대한 발표, 핀란드와 스웨덴 나토 가입과 관련한 터키 우려를 진정시키기 위한 방안 등도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