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준석 "2년 후 총선, 역풍 올 수 있어…2030 당원 목소리 반영해야"

등록 2022.06.24 19:37:37수정 2022.06.24 19:49: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젊고 유능한 2030 당원 중심의 탄탄한 정당 체제 구축해야"

최재형 혁신위원장에 "공천제도 안정, 당협위원회 기능 정비 요청"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가 24일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부산 지방선거 당선자 워크숍'에 참석, 당의 발전 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2022.06.24.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가 24일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부산 지방선거 당선자 워크숍'에 참석, 당의 발전 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2022.06.24. [email protected]

[서울·부산=뉴시스] 박준호 권지원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4일 "2년 후 총선은 다소간 상승세에 있었던 우리 당의 지난 세번의 선거와 다르게 우리가 책임있는 여당으로 치르는 첫 선거"라며 "경제상황 어려움이라든지 이런 건 우리에게 역풍으로 올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시당 지방선거 당선자 워크숍에 참석해 '당의 발전 전략'이라는 주제로 한 특강에서 "2024년 선거 상황은 역풍이 세게 불지, 약하게 불지 잘 모르지만 역풍 속에서 뚫고 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역풍 속에서도 당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젊고 유능한 2030 당원 중심의 탄탄한 정당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며 "지난 2년동안 처음으로 우리가 자발적으로 온라인으로 가입한 당원의 비중이 상당해졌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의 책임당원 79만명 중 2030세대 당원은 약 14만명으로 수치는 17%~18%에 해당하지만 지방선거가 끝나고 자연적으로 감소된 당원도 있어서 55만명까지 줄어들 수 있다"며 "2030세대 당원은 거의 다 온라인 당원으로 자발적으로 가입, 유출이 없어서 55만명 중 14만명은 25~30%에 달하는데 2030당원의 이 비율은 단언코 민주당보다 높다"고 확신했다.

그는 "우리 당의 구조상 30%가 되는 2030당원, 앞으로 자연스럽게 그 당원들의 목소리가 반영되는 구조가 필요할 것"이라며 "지역 최일선에서 뛰는 젊은 당원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구조를 빠르게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지역주민 중에서 정치적으로 훈련되고, 지역사회 문제에 관심 많은 엘리트 유권자들이 지방 행정에 본인의 목소리를 내는 통로가 있는 게 우리 당 당세 유지에도 중요하다"며 "앞으로 일년 반정도 기간동안 선거가 없다. 이 당원들이 당에 참여하는 보람을 느끼게 해야 한다. 선거 없는 기간동안 단체장, 광역 의원들이 그런 역할을 해야하고, 안에서 우리 당원들이 빠져나가게 되면 튼살 생기는 것처럼 남게 된다"고 했다.

이 대표는 혁신위가 출범해서 어떻게 바꿀지 고민하는 중심에 있는 최재형 혁신위원장에게 공천제도 안정, 당협위원회 기능 정비 두가지를 요청한 사실도 밝혔다.

그는 "당원 민주주의가 중요하기 때문에 당원에게 잘하는 사람이 공천받을 수 있도록 공천제도를 정비하고 공천제도가 안정화돼야 한다"며 "보수정당에서 많이 시도되지 않은 방식으로 정치하는 환경을 만들고자는 하는 게 첫쨰 과제"라고 설명했다.

또 "당협위원회 기능을 정비해달라고 했다"며 "당협을 운영하면 실제로 모임을 하면 나타나는 당원은 개인사업에 종사하는 분들, 낮시간에 올 수 있는 분들, 은퇴한 분들, 이런 분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구조로 가기 마련이라 편중된 목소리만 들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 대표는 부산에 위치한 유엔기념공원을 참배한 후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이 윤리위 징계 여부 논란과 관련한 입장 표명을 유보한 것과 관련, "대통령과는 일상적으로 저희가 논의하는 당론은 없다"며 "다만 국정 운영 방향이라든지 이런 것에 대해서 정책적으로 공유할 지점이 있을 때 정무수석실 등과 원활하게 소통하면서 저희가 당을 운영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대통령께서 지금 나토에 참석하시는 문제도 있고 정신이 상당히 없으신 상황인데 당무나 이런 부분에 있어가지고 대통령이 첫 외교 행보인 만큼 전혀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 당에서 여러 가지 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국민의힘 당대표 징계 여부를 놓고 표출되고 있는 당내 갈등에 대해 "당무에 대해 대통령이 언급할 사항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