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홍근 "與 변화 없다면 의장 단독 선출 의견 압도적"

등록 2022.06.29 15:33:00수정 2022.06.29 16:13: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더 양보할 방법 없다…與 화답해야 국회 정상화"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여동준 홍연우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사전에 의견을 들어보니 당내 의견들은 계속 국민의힘이 입장 변화가 없다면 부득이 민생 등 시급한 현안 처리와 인사청문회의 진행을 위해서라도 국회의장만큼은 선출해야 하지 않겠냐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다수"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6.1 지방선거 자치단체장 당선자 워크숍 뒤 기자들과 만나 "내일(30일) 의원총회를 열어서 의견을 들어보고 당내 지도부 이야기를 들어서 모레(7월1일) 본회의를 어떻게 할 건지 입장을 정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아직 최종적으로 입장을 정한 것은 아니고 여전히 오늘, 내일 시간이 있기 때문에 국민의힘과 원내수석부대표 간 협의 과정이나 이런 것을 기다려보는 과정"이라며 "국민의힘에는 오늘 아침에도 좀 더 전향적인 양보안을 과감하고 통 크게 내놓으라고 말하지 않았냐"고 설명했다.

또 "우리로서는 지금 상황에서 더 양보할 방법이 없다. 오히려 이만큼도 양보를 안 했던 국민의힘이 집권 여당으로서 무한책임의 위치에 있으니까 화답해야 할 것 아니냐"며 "그래야 국회 정상화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대화를 피하고 협상을 뭉개고 시간을 끌어서 언제 국회가 정상화되겠냐"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저희는 시한을 정했기 때문에 그때까지 국민의힘의 전향적인 입장을 기다리겠다'며 "여전히 변화, 미동 없이 철벽처럼 서있는다면 어쩔 수 없이 국민의 뜻을 받들어서 민생, 안보 문제와 인사청문회 해결을 위해서 의장 선출이라도 검토할 수 밖에 없는 상황까지 부득이 오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법제사법위원장을 제외한 상임위원장 구성에 대해서는 "그간 수석들끼리 실무적 의견 교환이 있지 않았냐. 대체로 국민의힘은 많은 욕심을 부리고 있더라"라면서도 "법사위 부분이 일단락 됐고 저쪽에서 나머지 신뢰회복을 통한 국회정상화의 물꼬만 터주면 어려운 과정이 아닐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미 수석 간 해놓은 것이 있고 본인들은 욕심을 부리는데 그것도 필요하면 여당으로서 할 수 있는만큼 하라고 한 것"이라며 "최소한의 진정성 있고 성의 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서 막혀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 대해 답해야 하는 것은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