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지현 민주 전대 출마 자격 시비…朴 "김동연처럼 해달라"

등록 2022.07.03 14:32:54수정 2022.07.03 15:18: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표 출마' 박지현 "당원 가입 6개월 안 돼"

'6개월前 입당·당비 6회 납부' 권리당원 조건

1월 영입…입당 늦었을 경우 피선거권 없어

우상호 "규정상 출마 자격 없어 비대위 논의"

친명 "떼쓰기 그만하라"…이재명 비판에 발끈

박지현 "당규대로 처리해주면 결과 따를 것"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홍연우 기자 =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의 8·28 전당대회 출마를 놓고 자격 시비가 일고 있다.

권리당원에게 당직 '피선거권'을 부여하는 규정 상 당원 가입이 늦은 박 전 비대위원장에게 문을 열어주기 위해선 당내 논의가 필요하나, 친이재명계(친명)를 중심으로 반발이 나오는 모습이다.

박지현 전 위원장은 지난 2일 MBC 뉴스에 출연해 당대표 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다만 출마하려면 당원 가입을 한 지 6개월이 지나야 하는데 아직 당원 가입을 한 지 6개월이 안 됐다"고 비대위와 당무위 논의가 필요하다고 전한 바 있다.

민주당 당규는 '권리당원'에게 당직 피선거권이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선거권과 마찬가지로 권리행사 시행일 6개월 이전까지 입당해 12개월 이내에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해야 하는 것이다. 아울러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고 단서조항을 달아놨다.

박 전 위원장은 대선 때인 지난 1월 27일 선대위 여성위 디지털성범죄근절특위 위원장으로 민주당에 영입됐다.

지난 3월 대선 이후 민주당에 대거 입당한 '개딸' 강성 지지층과 마찬가지로 당원 가입과 당비 납부가 늦었다면 전당대회 투표 뿐 아니라 출마를 할 수 없는 것이다.

이와 관련,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3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박 전 위원장 출마에 대해 "당헌당규상 출마 자격이 없어서 이 문제는 비대위원들 사이에서 논의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국회 기자간담회에서도 "당헌당규상 어떤 조항이 있는지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권리당원 피선거권 자격 기준을 6개월에서 3개월로 낮추는 방안에 대해선 "검토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친명계를 중심으로 '개딸' 지지층에게 전당대회 투표권을 부여하기 위해 권리당원 자격을 마찬가지로 3개월로 낮추자고 주장했지만 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서 받아들이지 않은 바 있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과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과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3. [email protected]



친명계는 박 전 위원장의 당대표 출마를 맹비난하고 있다. 더욱이 박 전 위원장이 비이재명계(비명)의 '이재명 당대표 당선 시 분당' 주장에 "저도 동조하는 바"라며 이 의원의 전대 출마에 제동을 건 것에 발끈한 모습이다.

이 의원 최측근인 김남국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당대표 출마자격은커녕 출마요건도 안 되면서 출마를 결심하고, 오직 자신만을 위한 예외를 특별히 인정해달라니 정말 너무 황당하다"며 "제발 억지 부리고, 떼쓰는 정치 좀 그만하시길 바란다"고 원색 비난했다.

김빈 전 대통령비서실 행정관도 전날 페이스북에서 "추하다"며 "비대위가 어떤 결정을 내려도 자신에게 유리하게끔 간사한 수를 쓴 것"이라고 힐난했다.

황희두 노무현재단 이사 역시 SNS에서 "기승전 원칙을 강조하던 분의 행보라고 보기엔 도무지 납득 안 가는 소식"이라며 "과연 이런 행보가 다른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건지도 한 번 쯤은 돌아봤으면 좋겠다"고 했다.

[원주=뉴시스] 김경목 기자 = 12일 오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의 수행비서인 김남국 의원이 강원도 원주시 오크밸리 리조트 컨벤션홀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합동연설회에 행사장에서 어깨띠를 걸어주고 있다. 2021.09.12. photo31@newsis.com

[원주=뉴시스] 김경목 기자 = 12일 오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의 수행비서인 김남국 의원이 강원도 원주시 오크밸리 리조트 컨벤션홀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합동연설회에 행사장에서 어깨띠를 걸어주고 있다. 2021.09.12. [email protected]



논란이 일자 박 전 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저의 출마를 위해 당헌·당규를 개정해야 한다는 것은 허위뉴스다. 당규에 나오는 단서 조항에 따라 처리하면 된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이 규정에 따라 지방선거 때 김동연 후보도 비대위와 당무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경기지사 경선에 참여했다"고 상기시킨 뒤 "당규에 따라 처리해 주시면, 그 결과에 따르겠다"고 했다.

이는 '새로운물결' 합당으로 민주당에 합류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예외를 인정 받아 경기지사 경선에 출마해 후보가 된 일에 빗대 당무위원회에서 자신의 출마 자격을 판단해달라는 요구인 셈이다. 다만 당대 당 통합 절차의 일환이었던 김 전 부총리 사례와 입당이 늦은 박 전 위원장 문제를 같은 선에서 놓고 판단할 지를 놓고 당내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한편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강훈식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박 전 위원장의 출마에 대해선 용기있는 결정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피선거권 문제와 관련해선 "룰 문제와 같다. 우리가 이래라 저래라 할 문제가 아니고 당이 현명히 판단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