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오늘 전대 룰 확정…97 출마 채비 속 박지현 논란도

등록 2022.07.04 06:00:00수정 2022.07.04 07:56: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당대회준비위, 최종안 확정해 발표키로

'단일성 체제' 유지…일반 국민 비율 확대

'97기수' 강병원·박용진·강훈식 대표 출마

박지현, 입당 6개월 안 돼 '피선거권' 제한

친명계 부글부글…"정치 나쁜 것만 배워"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4일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8·28 전당대회 룰을 확정한다. 당 안팎에서 이재명 의원의 당대표 출마를 기정사실로 보는 가운데 97세대(70년대생·90년대 학번) 주자들이 속속 출사표를 던지면서 민주당도 급속도로 '전대 모드'로 전환될 전망이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 회의 후 전당대회 규칙 최종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우선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해 대표에게 힘을 몰아주는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는 유지될 전망이다. 당대표의 공천·인사권을 제약하는 '절충안'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상호 비대위원장도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이번주 내로 전당대회 규칙을 결정할 예정"이라며 "현재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유지로 의견이 모아지는 걸로 얘기를 들었다. 당대표 권한 약화를 걱정하는 분들은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현행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 국민 여론조사 10%, 일반 당원 5%의 선거인단 투표 반영 비율은 대의원을 15~20%포인트 낮춘 만큼 일반 국민 비율을 25~30%로 올리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밖에 예비경선(컷오프) 방식에 종전의 중앙위원회 투표와 함께 여론조사도 일부 반영하고, 후보 컷오프 하한선도 종전의 대표 3명, 최고위원 8명 보다 늘릴 것으로 알려졌다.

전준위 최종안을 비대위에서 의결하면 민주당은 7월 중순께부터 입후보를 비롯한 전대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 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 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3. [email protected]



전대 준비가 막바지에 들어가면서 '양강·양박·전'으로 대표되는 97세대 기수들이 속속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지난주 강병원(1971년생) 의원을 시작으로 박용진(1971년생) 의원에 이어 지난 3일 강훈식 의원도 당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1973년생 재선인 강훈식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기본과 상식, 쓸모있는 정치로 다시 민주당의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재명 의원을 겨냥해선 "(출마가) 적절하다고 생각했으면 내가 나오지 않고 도왔을 것"이라고 대립각을 세웠다.

전재수, 박주민 의원도 금명간 출마 여부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당대표 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자격 시비'가 불거지기도 했다.

민주당 당헌당규는 권리행사 시행일 6개월 이전까지 입당해 12개월 이내에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에게만 '피선거권'을 부여하고 있어, 지난 2월께 입당한 박 전 위원장이 출마하기 위해선 당무위원회 의결을 통해 '예외'를 인정해야 하는 탓이다.

앞서 민주당 내 일각에선 지난 3월 대선 이후 입당한 '개딸' 지지층에게 선거권(투표권) 부여 자격을 현행 입당 6개월에서 3개월로 낮추자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바 있다.

여기에 이재명 의원의 영입으로 민주당에 합류한 박 전 위원장이 '이재명 불가론'에 호응하는 메시지를 낸 것에 친명계가 격분하는 모습마저 나타나, 양측은 돌이킬 수 없는 감정의 골이 패이는 양상이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1. [email protected]



실제 이 의원 최측근인 김남국 의원이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당대표 출마자격은커녕 출마요건도 안 되면서 출마를 결심하고, 오직 자신만을 위한 예외를 특별히 인정해달라니 정말 너무 황당하다"며 "제발 억지 부리고, 떼쓰는 정치 좀 그만하시길 바란다"고 원색 비난하기도 했다.

논란이 일자 박 전 위원장은 "당규에 나오는 단서 조항에 따라 처리하면 된다. 실제로 이 규정에 따라 지방선거 때 김동연 후보도 비대위와 당무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경기지사 경선에 참여했다"고 상기시킨 뒤 "당규에 따라 처리해 주시면, 그 결과에 따르겠다"고 수습에 나섰다.

다만 '새로운물결'과의 당대 당 통합 절차의 일환이었던 김동연 경기지사 사례와 입당이 늦은 박 전 위원장 문제를 같은 선에서 놓고 판단할 지를 놓고 당내에서 극심한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피선거권도 없는 사람이 왜 전당대회에 나온다는 건지 모르겠다"며 "만약 길을 열어주지 않으면 '민주당에서 나를 밀어냈다'고 하려는 거 아니냐"며 "나쁜 것만 배운 거 같다"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