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기 극저신용대출' 접수 조기 추진…민생 경제 위기 대응

등록 2022.07.04 09:12: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저신용 도민 대상 5년 만기 연 1% 저금리 대출

'경기 극저신용대출'(사진=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기 극저신용대출'(사진=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가 물가 상승 등 민생 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 극저신용대출' 접수를 한 달 앞당겨 오는 5일부터 조기 추진한다.

4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 극저신용대출'은 생활자금이 필요하지만 낮은 신용등급 때문에 제도권 금융기관 이용이 어려운 만 19세 이상 저신용 도민을 대상으로 5년 만기 연 1% 저금리로 최대 300만 원 대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2022년 경기 극저신용대출 2차 접수' 지원유형은 ▲심사 대출 ▲불법사금융 피해자 대출 ▲생계형(벌금) 위기자 대출 ▲신용위기 청년대출 ▲2020년 50만 원 기대출자 대출 등이다.

'심사 대출'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경기도에 거주하고, NICE평가정보 신용점수는 724점 이하 또는 KCB 신용점수는 670점 이하인 만 19세 이상이다.

'불법사금융 피해자 대출'은 불법 채권 추심 피해자를 대상으로 경기도 불법사금융센터 신고 접수 후 상담 결과에 따라 대출을 지원한다.

'생계형 위기자 대출'은 단순 벌금형을 선고받은 뒤후 생계 곤란 등을 이유로 벌금을 내지 못하는 저소득층 도민, '신용위기 청년대출'은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6개월 장기연체자 또는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6개월 이상인 만 39세 미만의 청년층이 각각 대상이다.

'50만 원 기대출자 대출'은 2020년 한시적 긴급 생계자금 소액대출(50만 원)을 받았던 대출자 대상이다. 대출금(150만 원 한도)에서 기 대출금 50만 원의 원리금을 동시 상환하고 차액을 지급한다.

도는 대출이용자의 신용·금융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신용 문제 사전 예방을 위해 신용교육을 의무화해 2차 접수부터 대출실행 전 온라인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대출 희망자는 오는 5일부터 경기복지재단 누리집(ggwf.gg.go.kr)에서 사전 예약을 하고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센터에서 재무 상담 뒤 접수하면 된다.

도는 신속한 대출 접수를 위해 접수처인 서민금융복지센터를 임시로 수원·의정부에 증설, 모두 21곳을 운영한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 극저신용대출' 전용 콜센터(1661-3144, 1588-4413)나 경기복지재단 누리집을 확인하면 된다.

이종돈 경기도 복지국장은 "최근 급격한 물가상승에 따른 경제위기로 저소득층의 형편이 더 어려워지고 있다. 비상 경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극저신용대출 지원 기간을 앞당겼다. 금융 사각지대에 처해 있는 금융취약 계층의 사회안전망 강화와 경제적 재기 지원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행 3년째를 맞고 있는 경기 극저신용대출은 올 상반기 8218명에게 156억6600만 원의 대출금을 지원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