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은 "글로벌 공급차질 현실화시 물가 오름세 심화"

등록 2022.07.04 12:00:00수정 2022.07.04 14:29: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은 "공급차질 전개상황 불확실성 높아"

"국내 산업 취약…사전에 대비해야"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민주노총이 2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노동자대회를 마치고 노동권 확대, 민영화 저지 등을 촉구하며 삼각지역 인근에서 마무리 집회를 하고 있다. 2022.07.02.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민주노총이 2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노동자대회를 마치고 노동권 확대, 민영화 저지 등을 촉구하며 삼각지역 인근에서 마무리 집회를 하고 있다. 2022.07.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류난영 기자 =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에 따른 공급차질 리스크가 현실화 될 경우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물가오름세가 심화되고 생산에 대한 영향도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한국은행의 전망이 나왔다.

4일 한국은행의 'BOK 이슈노트'에 실린 '최근 글로벌 공급망 차질의 특징 및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도 최근 글로벌 공급망 차질이 생산을 일부 제약하고 산업 전반에 걸쳐 투입 비용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자동차, 건설, 기계장비 등 일부 산업에서 부품·자재 수급차질로 생산이 제약 됐으며 비용 측면에서는 원자재·중간재 가격 상승세가 광범위하게 확산되면서 대부분 산업에서 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채산성이 악화됐다.

생산자물가의 공산품 가격 구성품목 중 5% 이상 상승한 품목 비중이 올 들어 50%를 상회했고 10% 이상 상승 품목도 40% 내외 수준이다. 다만 우리나라는 방역 상황이 비교적 양호한 가운데 부품 내재화, 재고관리 등으로 생산에 대한 영향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크지 않았던 것으로 평가됐다.

모형을 이용한 추정에서도, 생산자물가가 최근 견조한 수요가 지속되는 가운데 공급차질까지 겹치면서 상방압력이 증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공급망 차질은 지난해 말 이후 다소 완화됐으나 올 들어 우크라이나 사태, 중국 봉쇄조치 등으로 공급망 압력이 다시 가중되면서 생산활동을 제약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미 뉴욕 연준의 글로벌 공급망 압력지수가 3월 이후 하락세를 멈추고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글로벌 제조업 생산 구매자관리지수(PMI)도 4월중 기준치(50)를 하회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에너지·식량 가격이 급등하고, 중국 봉쇄로 주요 제조업 부문의 생산·물류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공급망 차질의 주요 특징은 비용압력 증대가 두드러진 점, 자동차 등 특정부문에 생산차질이 집중된 점, 교역구조에 따라 국가별로 영향이 차별화된 점 등이다.

봉쇄조치의 일부 지역(중국) 국한, 팬데믹 이후 기업의 복원력 제고, 견조한 수요 등으로 생산에 대한 영향은 줄어든 반면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에 따른 에너지·원자재 가격 급등의 영향으로 산업 전반에서 비용 부담은 가중됐다.

또 자동차 등 공급망 복잡성이 높거나 중간재 대체가능성이 낮은 산업을 중심으로 생산차질이 발생했다. 자동차 산업은 중간재 투입비중이 높고 서플라이체인의 단계가 많으며 대체가 어려운 부품이 많아 여타 산업에 비해 공급망 충격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전쟁 및 봉쇄지역과의 교역 구조, 중간재 자급률 차이 등에 따라 국가별로 영향의 정도가 상이하게 나타났다. 유럽은 에너지·원자재의 러시아·중국 의존도가 높아 공급차질의 영향이 두드러진 반면, 에너지 순수출 국가인 미국은 영향이 비교적 작게 나타났다.            

한은은 최근 중국 내 봉쇄조치가 완화되고 공장들이 재가동하면서 공급망 차질에 대한 우려가 다소 완화됐지만,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중국 제로코로나 정책 유지, 글로벌 식량수급 불안 가능성 등으로 향후 공급차질 전개상황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선진 한은 조사국 초사총괄팀 과장은 "이러한 리스크가 현실화 될 경우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물가 오름세가 심화되고 생산에 대한 영향도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글로벌 공급망 상황과 국내 산업의 취약성을 면밀히 점검해 충격에 사전 대비하는 한편 향후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도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