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김승희 사퇴 직후 박순애 임명…대통령실 "朴, 일로써 증명"

등록 2022.07.04 16:10:30수정 2022.07.04 16:26: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승겸은 안보 상황, 朴은 국가교육위출범 시급"

"마냥 기다릴수 없었다…일하는 과정 지켜볼 기회"

"朴, 최선을 다해 일로써 해명 이상 결과 보여주길"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07.04.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07.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양소리 기자 = 대통령실은 4일 윤석열 대통령이 박순애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과 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 임명안을 재가한 것과 관련해 "더는 비워둘 수 없었다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김승겸 후보자는 안보상황을 고려했을 때, 박 후보자는 국가교육위원회 출범을 해야해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회 원 구성이 안된 상황에서 마냥 기다릴 수는 없어 굉장히 오래 기다리다 오늘 결정을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날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 직후 두 사람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그러나 이날 임명된 박 장관도 음주운전 논란에 갑질 의혹까지 나와 인사 검증에서 실패했다는 지적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박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소명할 기회가 없어 취임전부터 타격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일단 일하는 과정을 지켜보면 어떨까 싶다. 국회와 일하는 과정에서 장관 자질이나 생각들을 들어볼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회 정상화가 빨리됐다면 과정(청문회)을 거칠 수 있었을 텐데 아쉬운 상황이다. 청문회는 아니지만 국회에서 말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음주운전 논란 속에도 재가한 이유'를 묻자 "본인이 일단 사과를 했고 지금 상황에서 교육부의 여러 개혁 과제를 할 적임자라 생각했고 교육부의 시급한 과제를 하는데 시간 끌기 어렵다고 판단해 재가한 걸로 안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인사 검증이 안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박순애 장관은 최선을 다해 부담을 일로써 해명 이상의 결과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출범한 후 두달동안 정신없이 달려왔고 그 과정에서 인사잡음도 있었다. 저희도 빨리 내각이 완료되길 바란다. 정부가 빨리 진용을 정비해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국회 원구성이 지연되고 있어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으며 향후 실력과 전문성으로 교육 개혁 과제를 수행하면 음주운전 이력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뜻으로 읽힌다.

김승희 후보자의 자진사퇴와 후속 인사와 관련해선 "훌륭한 인재를 국민을 위해 일하게 하겠다는 마음으로 후보자를 선정하고 일할 기회를 만들려 했는데 여러 이유로 불가능했다. 본인이 자진사퇴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 더 설명하지는 않겠지만 앞으로 더 좋은 인재를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