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상민 "새 술은 새 부대에"…윤희근, 경찰청장 후보 제청(종합)

등록 2022.07.05 15:30: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상민 장관, 직접 브리핑 열고 배경 설명

"풍부한 경력과 업무능력…신망 두텁다"

"지난 치안정감들 정치권력과 연관 세평"

"경찰직협, 정치적 의도 있다고 판단돼"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5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3대 경찰청장 후보자로 현 경찰청 차장인 윤희근 치안정감을 제청한다고 밝표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07.05.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5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3대 경찰청장 후보자로 현 경찰청 차장인 윤희근 치안정감을 제청한다고 밝표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07.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오제일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윤희근 경찰청 차장을 경찰청장 후보자로 임명제청했다고 밝혔다. 지난 정권에서 승진했던 치안정감들의 경우 정치권력과 연관돼 있다는 세평이 많아 새로운 인물을 제청했다는 취지 설명도 덧붙였다.

이 장관은 "윤 후보자는 정보, 경비, 자치경찰 관련 업무 등 풍부한 경력과 업무능력을 바탕으로 신망이 두텁다"며 "14만 경찰조직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도 갖추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는 경찰 임무를, 투철한 국가관과 사명감을 토대로 공정하고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했다"며 제청 배경을 설명했다.

충북 청주 출신인 윤 청장 내정자는 경찰대학교(7기)를 졸업한 뒤 청주흥덕경찰서장, 서울경찰청 정보관리부장, 경찰청 자치경찰협력정책관 등을 지냈다.

그는 지난해 12월에는 치안감으로 승진했고, 6개월 뒤에는 치안정감으로 승진했다. 경찰청장에 최종 임명될 경우 여기서 다시 한 달 만에 치안총감으로 초고속 승진하는 셈이 된다.

이 장관은 "헌법과 법률이 정한 경찰청 조직, 임명제청에 관한 규정 등 내용에 충실하게 직접 후보자들을 몇 차례 만나보고 가장 적합한 경찰청장 후보자로 판단되는 사람을 경찰청장 후보자로 임명제청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임명제청이 지난 정권에서 승진한 치안정감들을 임명하지 않겠다는 의미인 것인가라는 취지 질문에는 "지난 정권에서 임명됐던 치안정감들의 경우에 정치권력하고 상당히 연관돼 있다는 세평을 많이 들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런 상황에서 우리 새 정부의 경찰청장이 나와선 안 되겠다는 판단하에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는 말이 있듯이 새로운 인물로 우리가 새 정부의 경찰청장을 맞이해야 되겠다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경찰대 출신 인사 임명제청과 무관하게 순경 출신 고위직 확대 등을 위한 인사 제도 개선은 최우선 과제로 추진한다고도 알렸다.

이 장관은 "만일 경찰국이 됐든 경찰지원국이 됐든 명칭이 무엇이든 그런 조직을 갖출 수 있게 되면 제일 처음 이 문제부터 해결하려고 한다"며 "현재 스타트라인이 다른데, 그 격차를 줄여서 실제적으로 이 20%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라든가 방법을 구체적으로 강구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경찰국 신설' 등 행안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찰 제도 개선안에 반대하고 있는 경찰직장협의회의 주장과 관련해서는 부정적 시각을 분명히 드러냈다.

이 장관은 "왜 잘못된 것인지 합리적 이유와 명분을 들어서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정치세력이 주장하는 주장에 편승하고 있다"며 "정치적 구호 나열이 아니라 14만 경찰을 대변해 권익을 신장하고 복지를 증진하는 것이 직협이지만 그런 것에 관심이 없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불법적 관행을 혁파해서 올바르게 헌법과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서 제대로 하자는 것인데, 이것을 경찰 장악이라고 견강부회를 해서 주장을 하고 있다"며 "저는 그것이 그래서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직협을 직접 만나는 것이 아니라 현장을 돌며 일선 경찰들을 만나겠다는 생각이다. 이날 오후 세종남부경찰서 방문을 시작으로 주말까지 현장 방문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지휘규칙을 제정하며 행정안전부 장관의 수사 지휘 관련 내용을 포함할 것이냐는 질문도 받았다. 이 장관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정부의 잘못된 수사를 언급한 바 있다.

그는 "수사 부분은 굉장히 조심스러운 부분"이라며 "정치적 중립성이 요구되고, 자율적이고 책임 있는 수사가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경찰청 내부에서 지휘하는 것은 적절할지 몰라도 행안부에서 수사를 지휘한다는 것은 대단히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문제로 지적한 사건과 관련해 재수사 등을 진행하기 위한 협의 등이 이뤄지고 있냐는 질문에는 "그런 계획은 전혀 없다. 수사는 경찰청 내에서 알아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