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재육성·국가균형발전' 광주시·전남도·지역대학 협력(종합)

등록 2022.07.05 15:29: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남대서 당·정·학 간담회…반도체 학과 신설 등 집중 논의

우상호 비대위원장 "수도권 중심 반도체학과 육성, 우려"

강기정 시장 "전남과의 반도체특화단지 조성 핵심도 인재양성"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전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본부 대회의실에서 국가 균형 발전과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당·정·대학총장단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우 위원장과 강기정 광주시장, 광주 지역 국회의원과 지역 13개 대학 총장들이 참석했다. 2022.07.05. wisdom21@newsis.com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전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본부 대회의실에서 국가 균형 발전과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당·정·대학총장단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우 위원장과 강기정 광주시장, 광주 지역 국회의원과 지역 13개 대학 총장들이 참석했다. 2022.07.05.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구용희 기자 = 반도체 인력 등 지역인재 육성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더불어민주당과 광주시·전남도·지역대학이 손을 맞잡았다.

광주시는 5일 오전 전남대학교에서 당·정·학 간담회를 열고 지역대학의 반도체 학과 신설과 지역균형발전 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강기정 광주시장,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을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6명, 민영돈 광주전남대학총장협의회장, 조순계 광주전남전문대총장협의회장 등 광주·전남 지역 대학총장 14명, 황기연 전남도 기획조정실장, 김종갑 전남도 전략사업국장 등이 참석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윤석열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대학 반도체 학과 정원 확대'와 관련, 지역 균형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우 위원장은 "다른 학과라면 몰라도 반도체 관련 학과 증원을 수도권에 한다고 하면, 필연적으로 관련 산업 투자도 수도권에 집중될 수 밖에 없는 측면이 있다"며 "이 같은 발상이 반도체학과 만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대학에 대한 정책 전체를 그렇게(수도권에) 몰고 가는거 아니냐는 우려까지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심지어 교육부 공무원들이 난색을 표하며 어렵다고 이야기 하니 오히려 강압적으로 다그쳐서 관련 정책을 검토하고 만드는 절차의 문제도 반교육적"이라고 날을 세웠다.

우 위원장은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실정과 어려움을 청취하고 광주시와 지역 국회의원들이 함께 협력해 같이 할 수 있는 일들을 모색해보겠다"며 "민주당이 도울 수 있는 내용들을 잘 정리해서 당 차원의 정책을 만들어보겠다"고 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노무현 정부에서 세종시를 만들고 공기업을 지방으로 이전하며 균형발전정책을 시작했다면, 문재인 정부는 초광역협력사업 예타 면제로 균형발전을 확대했다"며 "윤석열 정부에서는 교육과 산업을 통한 균형발전정책으로 균형발전 3.0시대를 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전남 상생 1호 정책인 300만평 반도체특화단지 조성의 핵심도 인재양성에 있다"며 "더불어민주당과 대학·광주시·전남도가 함께 힘을 모아 지역이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자"고 덧붙였다.

또 "광주시도 정부 기조에 맞춰 인재 양성 교육을 담당하는 조직을 만들고, 전남도·전북도와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준비를 하고 있다. 시는 전남도·각 대학과 함께 수도권 집중, 균형 발전 정책의 하나인 인재 양성 문제와 산업 고도화에 차곡차곡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전남도 김종갑 전략산업국장은 "광주와 전남은 기업 이전 여건이 전국에서 가장 불리한 지역으로, 기업이 없는 상황에서 인력양성만 이뤄지는 것은 의미가 없는 일"이라며 "RE100이야말로 기업이 광주·전남으로 올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가장 좋은 정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탄소제로 기업 중심의 정책에 대한 제도적 기반이 구축된다면 대기업이 아니더라도 중견기업이 광주·전남으로 대거 올 수 있는 미끼가 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수출, 기업성장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석한 지역 대학총장들도 "첨단 반도체 산업을 수도권에서만 육성하는 것은 지방대 소멸을 넘어 지방 경제 위축과 지역 소멸까지 갈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 "국가 균형 발전과 지역 소멸의 대응이라지만, 대학의 정책·재정적 측면을 과연 지자체가 감당할 수 있을까 하는 회의의 목소리도 크다"는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우 위원장은 광주 북구 망월동 민족민주열사 묘역에서 열린 제35주기 이한열 열사 추모식에 참석했다. 1987년 6월 항쟁 당시 연세대 총학생회장이었던 우 위원장은 이 열사의 영결식에서 영정을 들기도 했다.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5일 오전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본부 대회의실에서 국가 균형 발전과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당·정·대학총장단 간담회에 앞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강기정 광주시장, 광주 지역 국회의원과 지역 13개 대학 총장들이 참석했다. 2022.07.05. wisdom21@newsis.com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5일 오전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본부 대회의실에서 국가 균형 발전과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당·정·대학총장단 간담회에 앞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강기정 광주시장, 광주 지역 국회의원과 지역 13개 대학 총장들이 참석했다. 2022.07.05.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