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영화평 300]한계효용체감의 액션

등록 2022.07.07 05:47: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손정빈 기자 = 7월 둘째주 개봉 영화와 최신 영화 간단평을 정리했다.

한계효용체감의 액션…'토르:러브 앤 썬더'

[영화평 300]한계효용체감의 액션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 '토르' 시리즈 네 번째 영화 '토르:러브 앤 썬더'는 1, 2편보다는 낫지만 3편보다는 못하다. 타이카 와이티티 감독은 캐릭터를 잡지 못하고 표류하던 토르에게 새 생명을 불어넣어 준 인물. 그의 집도 방법 두 가지는 대놓고 화려해진 액션과 액션 못지 않게 화려해진 입담이었다. 와이티티 감독은 '스타일리쉬한 액션+B급 유머'라는 성공 공식을 3편 '라그나로크'에 이어 '러브 앤 썬더'에서도 써먹는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것도 반복되면 한계효용체감이 일어나는 법. 이젠 와이티티의 방식이 새롭지가 않다. 게다가 119분이라는 러닝 타임에 너무 많은 이야기가 담긴 것도 문제다. ①고르가 신을 학살하게 된 이유 ②토르와 고르의 대결 ③마이티 토르의 탄생 ④토르와 제인의 사랑 ⑤토르의 성장이라는 다섯 가지 이야기가 한꺼번에 진행되며 러닝 타임 내내 변죽만 울린다.

애덤 샌들러의 페이소스…'허슬'

[영화평 300]한계효용체감의 액션


NBA 팬이라면 넷플릭스 영화 '허슬'을 그냥 지나치기 어려울 것이다. NBA 명문 구단 필라델피아 세븐티식서스의 스카우트가 주인공인데다가 앤서니 에드워즈, 토바이어스 해리스, 애런 고든, 조던 클락슨, 타이리스 맥시, 덕 노비츠키 등 NBA 스타 플레이어들이 대거 등장하기 때문이다. 이 영화 제작을 맡은 게 '킹' 르브론 제임스이기도 하다. 이야기는 단순하다. 코치가 되는 게 꿈인 스카우트 스탠리가 스페인 길거리에서 천부적인 실력을 가진 보 크루스를 NBA에 데뷔시킨다는 얘기. 초점은 성공보다는 고군분투에 맞춰져 있다. 스탠리와 크루스는 멀어져만 가는 꿈을 바라보며 좌절하는 사람들. 그런 그들이 우연히 만나 다시 한 번 꿈에 한 발짝 다가선다. 다소 평범한 영화이기는 해도 애덤 샌들러의 연기를 보는 재미가 있는 작품이다. 어느새 나이가 지긋해진 샌들러의 얼굴에는 묘한 페이소스가 담겨 있다. 그는 더이상 코미디만 잘하는 배우가 아니다.

품위와 위엄, 전복과 붕괴의 걸작…'헤어질 결심'

[영화평 300]한계효용체감의 액션


'헤어질 결심'이 박찬욱 감독의 최고작인가. 그건 모르겠다. 다만 걸작인 건 분명하다. 이 작품엔 어떤 영화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품위가 있다. 단 하나의 숏(shot)에서도 위엄을 잃지 않으려는 이 작품은, 더이상 새로운 사랑영화는 없다는 사람들에게 로맨스영화가 다다를 수 있는 또 다른 장소를 내보인다. 품위와 위엄을 내세우며 도달한 이 경지는 단정(斷定)하지 않는 태도에 기반하는 것 같다. '헤어질 결심'은 스릴러를, 멜로를 단정하지 않는다. 소통과 관계를 단정하지 않는다. 가해와 피해도 단정하지 않는다. 그리고 사랑을 단정하지 않는다. 대신 골똘히 들여다본다. 138분을 그렇게 응시한 뒤에 관객에게 묻는다. '이 정도라면 판단할 수 있겠습니까.' 게다가 이 영화는 필름 누아르를 전복하고 로맨스 영화의 도식을 뒤틀면서 타자화 된 여성을 구원하려 한다. '헤어질 결심'은 짙게 깔린 안개의 영화이고, 몰아치는 파도의 영화이고, 높이 솟은 산의 영화이고, 떴다 진 태양에 관한 영화이다. 그리고 박 감독 영화를 통틀어 가장 아름다운 엔딩이 있다. 그 여운은 길고 또 길게 남는다.

전설이 된 영화 신화가 된 배우…탑건:매버릭

[영화평 300]한계효용체감의 액션


2022년이 아직 6개월이나 남아 있지만, 아마 올해 '탑건:매버릭'보다 관객을 더 미치게 하는 영화는 나오지 않을 것이다. 말하자면 이런 식이다. '탑건:매버릭'은 속도로, 규모로, 힘으로 미치게 한다. 짜릿해서 쿨해서 낭만적이어서 미친다. 그들의 사랑도, 우정도, 열정도 미친 것 같다. 물론 '탑건:매버릭'을 완전무결한 영화라고 할 수는 없다. 그래도 '탑건:매버릭'은 영화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만큼은 완전무결하게 해낸다. 관객을 스크린 깊숙이 빠트려 그 가상의 세계를 진짜라고 믿게 하는 것. '탑건:매버릭'은 36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그 임무를 완수하며 전설이 된다. 이 전설의 시작과 함께 떠오른 24살의 할리우드 신성 톰 크루즈는 이제는 환갑의 슈퍼스타가 돼 이 전설을 마무리하며 신화가 된다.

아무리 액션이 현란해도…마녀2

[영화평 300]한계효용체감의 액션


신인 배우 신시아는 새로운 발견이다. 순수함과 서늘함을 오가는 그의 얼굴은 앞으로 행보를 기대하게 한다. 김다미에 이어 신시아를 선택한 박훈정 감독의 눈은 이번에도 틀리지 않았다. 일부 액션 장면도 분명 인상적이다. '마녀2'는 한국영화에서 슈퍼히어로식(式) 액션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로 남을 것이다. 다만 좋은 점 못지 않게 안 좋은 점도 많다. 그 중 가장 큰 단점은 137분에 달하는 러닝 타임이다. 이 작품은 이 긴 상영 시간이 왜 필요한지 설득하지 못한다. 다시 말해 이 영화의 이야기가 러닝 타임을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빈약하다는 것이다. 이른바 '마녀 프로젝트'라는 세계관에 관객을 몰입시킬 수 없다면, 앞으로 또 한 번 후속작이 나와도 첫 번째 영화인 '마녀'만큼의 호응은 얻지 못 할 가능성이 커보인다.

픽사는 픽사…버즈 라이트이어

[영화평 300]한계효용체감의 액션


'버즈 라이트이어'를 픽사의 전작인 '소울'(2020)만큼 창의적인 작품이라고 할 순 없을 것이다. 픽사의 최고작이라고 할 수도 없다. 그래도 픽사는 픽사다. 트집을 잡을 수는 있어도 싫어할 수 없는 영화라는 건 분명하다. 공기·질감·분위기까지 표현하는 경지에 이른 기술력에 관해 말하는 건 새삼스럽다. 누구 하나 정이 안 가는 인물이 없을 정도로 사려깊은 캐릭터 조형술은 어떤가. 나이 어린 관객에겐 꿈을 심어주고 나이 많은 관객에겐 삶을 되돌아 볼 기회를 주는 이야기도 있다. SF우주어드벤처라는 장르에 부응하는 액션 역시 인상적이다. 그리고 따뜻하고 유머러스하다. 게다가 우리가 사랑했던 캐릭터 '버즈'가 주인공이다. 그리고 한 가지, '버즈 라이트이어'의 숨겨진 매력은 고양이 로봇 캐릭터 '삭스'다. 이 영화를 본 관객은 누구나 삭스에 빠지게 될 것이다.

그래도 고레에다 히로카즈…브로커

[영화평 300]한계효용체감의 액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를 오래 지켜봐온 관객이라면 '브로커'에 실망할 공산이 크다. 정교하고 절제돼 있던 고레에다 감독의 기존 화법이 무너진 듯한 장면이 여럿 있기 때문이다. 작위적이고 구태의연한 부분도 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로커'는 챙겨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아무리 고레에다 감독의 평작이라고 해도 특유의 예리한 통찰과 어쩔 도리 없이 가슴이 따뜻해지는 순간들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험은 아무 영화로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그리고 고레에다 감독 영화를 통틀어 가장 뛰어난 연기가 있다. 송강호는 물론이고 강동원·이지은(아이유) 등 배우들의 연기가 각각 뛰어난데다가 호흡도 좋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