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전대룰 갈등 봉합…당대표 컷오프 여론조사 반영 '전준위 案대로'

등록 2022.07.06 12:50:13수정 2022.07.06 13:13: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당 대표 컷오프엔 여론조사 30% 반영

최고위원 컷오프는 중앙위원 100%로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종명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8·28 전당대회 규칙안을 놓고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6일 당무위원회를 통해 갈등을 봉합했다.

민주당 당무위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고 전대 규칙안 최대 쟁점인 '당 대표·최고위원 예비경선(컷오프) 선거인단 구성'과 최고위원 선거에 도입된 권역별 투표제 등에 대해 논의한 결과 기존 전준위 의결안을 전대 규칙으로 할 것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최근 2~3일 사이 여러가지 많은 내용들이 떠올랐다. 그래서 오늘 당무위에서 최종 결정을 다 내렸다"며 "이번 전대에서 대표와 최고위원 후보를 어떻게 뽑느냐는 문제가 주요 쟁점인데, 대의원, 권리당원, 일반 당원, 국민여론조사 비율은 전준위에서 올라온 대로 의결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최고위원을 뽑는데 있어서 지역 다양성을 반영하기 위해 도입하기로 했던 권역별 투표제도는 오늘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비대위가 스스로 철회했다. 중장기 과제로 좀 더 이것에 대한 설계를 고민하도록 하고, 지금 당장 도입하는 건 아닌 걸로 당무위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예비경선 컷오프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2시간 동안의 토론이 진행됐다고 우 비대위원장은 설명했다.

그는 "당 대표 예비경선은 중앙위원 70%, 국민 여론조사 30%를 반영하기로 하고 최고위원 예비경선은 중앙위원의 투표만으로 컷오프를 결정하기로 했다"며 "수정안은 만장일치로 통과됐다"고 전했다.

이러한 결론이 도출된 것에 대해 우 비대위원장은 "전준위안은 당 대표·최고위원 컷오프 기준을 중앙위원 70%, 여론조사 30%로 하자고 했고 비대위는 모두 중앙위원 100%로 해야 한다고 했었다. 초반에는 양쪽 의견이 팽팽했다가 당 대표 컷오프엔 전준위안을 적용하고 최고위원 선거엔 비대위안을 적용키로 한 것"이라고 했다.

권역별 투표제를 도입하는 안을 내놓았던 비대위가 스스로 그 안을 철회한 이유에 대해 묻자 "민주당이 전국 정당으로의 확대 가능성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어왔다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를 충분히 했다. 다만 제도 설계와 관련해 일리 있는 문제 의식이 있어서 이를 중장기 과제로 설정하기로 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예를 들어 비례대표 출마 시 어느 권역으로 가야하는지 등에 대해 논의된 것이 없어서 중장기적으로 해결하자는 게 표면적인 이유고, 또 다른 이유는 당원들마저 대립이 격화되고 있어서 당무위에서 격론 벌어질만한 사안을 줄여보자는 정치적 판단도 포함됐다고 생각하면 되겠다"고 말했다.

이번 상황으로 전준위원장에서 사퇴한 안규백 의원에 대해 묻자 우 비대위원장은 "다 정치하는 집단인데 안 의원의 서운한 마음 충분히 이해한다. 그러나 서로 서운하냐 아니냐를 따질 문제가 아니다. 다시 성의있게 전준위원장 역할 맡아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이어 "모든 것은 진행 과정을 원만하게 이끌지 못한 제 책임이라 생각하고 당원, 의원, 전준위 다 마음 풀고 수정 결의된 안을 갖고 성공적으로 전대를 치를 수 있게 힘을 합하자고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중앙위원회 투표로만 이뤄지던 당 대표·최고위원 컷오프에 일반 국민 여론조사 30%를 반영하는 안을 낸 바 있다.

그러나 비대위는 국민 여론조사 30% 반영안을 당초 중앙위원회 투표 100%로 되돌렸다. 최고위원 선거에서는 ▲수도권 ▲영남권 ▲충청권(강원-충청) ▲호남권(호남-제주) 등 4개 권역으로 나눠 현행 1인 2표인 최고위원 투표 중 한 표는 해당 권역에 출마한 후보에게 행사하는 규정을 신설했다.

그러자 당내 반발이 거셌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사퇴 의사를 밝혔고 김병욱 등 전준위원들도 비대위 결정에 날선 반응을 보였고, 소위 친이재명(친명)계로 분류되는 의원들도 비대위 결의안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