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준석 윤리위 앞두고 與 폭풍전야…어떤 결론이든 후폭풍

등록 2022.07.07 11:31:21수정 2022.07.07 11:33: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與 윤리위, 7일 오후 개최…이준석 소명할 예정

李, 징계 강력 반발할 듯…자진사퇴 요구 계속

윤리위 배후로 윤핵관 지목…전면전 선포하나

내홍 중 李 '흑화' 우려도…윤리위 해체 가능성

李 징계·향후 행보에 당 지도부 총사퇴 여지도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1차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2022.07.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1차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2022.07.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을 받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당 중앙윤리위원회 징계 심의가 7일 저녁 7시에 열린다. 이에 여당은 예정된 일정들을 취소한 채 숨죽여 지켜보고 있다. 당대표가 윤리위 징계 심의를 받는 초유의 상황 속에 이 대표 징계 수위에 여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 대표 징계 수위를 두고 많은 예측이 오가고 있지만, 어떤 결과가 나오든 후폭풍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친윤(친윤석열)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의 자진사퇴를 압박하는 가운데 이 대표는 윤리위 배후로 친윤계를 겨냥하고 있어 양측이 윤리위 결과와 상관없이 충돌할 가능성이 높다.

최악의 경우 이 대표가 당대표 권한으로 윤리위를 해체하거나 친윤계 등 반대 세력과 전면전 선포, 당 지도부 총사퇴 등 최악의 상황에 이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예정된 최고위원회의를 열지 않았다. 매주 월요일, 목요일 아침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는 당대표·원내대표·정책위의장 등 당 3역과 최고위원, 사무총장 등이 참석해 당 현안 등을 논의한다.

권성동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국가재정전략회의 참석으로 최고위에 불참한다. 소명을 준비 중인 이 대표도 불참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배현진 최고위원이 지난 4일 "대표 개인 문제가 정리돼야 한다"며 불참을 선언하고, 당 안팎에서도 이 대표 퇴진 요구가 나오면서 당 전체가 술렁이는 분위기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이 지난달 22일 이준석 당대표의 성상납 의혹과 관련해 징계를 논의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가기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이 지난달 22일 이준석 당대표의 성상납 의혹과 관련해 징계를 논의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가기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2. [email protected]

이 대표의 윤리위 징계 수위가 어떻게 결정되더라도 이 대표 자진사퇴와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질 전망이다.

당규에 따르면 징계 종류는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고 ▲제명 4단계로 구분된다. 위원장을 포함해 9명으로 구성된 윤리위는 만장일치 결론이 안 날 시 과반(5명) 출석에 과반(3명) 찬성으로 징계를 결정한다.

가장 낮은 '경고'가 나올 경우 이 대표는 당대표직을 유지하더라도 리더십 타격이 불가피하다. 윤리위가 사실상 성 상납 및 증거인멸 교사 의혹을 인정했다는 점에서 이 대표의 사퇴 요구 목소리가 커질 수 있다.

당원권 정지는 최소 1개월에서 최장 3년까지 가능하다. 내년 6월 임기가 종료되는 이 대표가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게 되면 해당 기간 당대표 직무가 정지된다. 이 역시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다.

탈당 권고나 제명과 같은 중징계가 나와도 당대표직은 자동 상실된다. 탈당 권고는 10일 이내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별도 의결 절차 없이 곧바로 제명된다. 제명은 최고위 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증거인멸 의혹의 핵심으로 지목된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만 중징계를 받을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이 대표는 징계를 받지 않거나 '경고'로 그칠 수는 있지만, 최측근 징계로 인해 자진사퇴 목소리는 여전할 것으로 보인다.

윤리위가 경찰 수사 결과를 본 뒤에 징계 심의를 연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윤리위는 앞서 몇 차례 심의를 연기하면서 당 내분을 키웠다는 정치적 부담을 질 수밖에 없다. 이에 윤리위가 되도록 이날 징계를 결정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마지막으로 윤리위가 이 대표와 김 실장의 징계를 없던 것으로 판단할 가능성은 매우 낮을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5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대표실로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5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대표실로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5. [email protected]

의혹 자체를 부정하고 있는 이 대표는 어떤 결정에도 강력 반발할 가능성이 크다. 이 대표는 징계 결정 직후 재심 청구와 징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경찰에서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인 데다 의혹으로 당에 얼마나 해를 끼쳤는지 알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이 대표가 전날 "윤리위로 가장 신난 분들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인 것 같다. 그래서 배 떨어지니까 까마귀들이 합창하고 있다"며 윤리위 배후로 지목한 윤핵관과의 첨예하게 갈등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과정에서 이 대표의 '흑화' 우려도 제기된다. 이 대표는 지난달 12일 당대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당내 공격에 대해 "제가 흑화하지 않도록 만들어 달라. 저같이 여론 선동을 잘하는 사람이 (흑화)하면 기대해도 된다. 그렇게 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게 해달라"며 경고한 바 있다.

흑화의 하나로 윤리위 해체 카드가 거론된다. 이 대표는 지난 1일 JTBC 썰전라이브에서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 최고위 의결을 거쳐 징계 처분을 취소 또는 정지할 수 있다'는 진행자 발언에 "윤리위를 해체할 권한도 있다. 제가 만약 '선을 넘는다'고 생각했으면 (해체를) 했을 것"이라며 여지를 뒀다.

이 대표의 향후 행보에 따라 당 지도부 총사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닥뜨릴 수도 있다. 징계 결정 시 지도부도 도의적 책임을 들어 총사퇴하면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구성될 수 있다. 또는 최고위원들 가운데 일부는 이 대표의 잘못과 지도부 총사퇴를 연계할 수 없다며 반발할 가능성도 있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의 이준석 대표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 관련 심의를 앞둔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당 대표실 관계자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의 이준석 대표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 관련 심의를 앞둔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당 대표실 관계자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7. [email protected]

여권에서는 '선당후사'를 위해 이 대표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와 자진사퇴가 당에 이롭지 않다는 목소리가 충돌하고 있다.

친윤계 이철규 의원은 전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스스로 파멸의 길로 들어서며 남 탓을 해대는 사람을 후안무치(厚顔無恥)한 자(者)라 한다. 길이 아니면 가지 말고(非路不走), 말 같지 않으면 듣지 말라(非話不聽). 지도자 위치에 있는 자가 새겨들어야 할 말"이라며 이 대표를 저격했다.

여권 원로인 정갑윤 상임고문도 "이대로 가다간 속된 말로 다 망한다. (이 대표에게) 본인과 당 그리고 윤석열 정부에 해가 되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며 사실상 자진사퇴를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어떤 형태로든 중도 사퇴하는 일이 벌어진다면 당으로서는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