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신경외과 교수 "아산병원 간호사 사망, 본질 봐달라"(종합)

등록 2022.08.03 19:04: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분당서울대병원 방재승 신경외과 교수

3일 간호사 사망 보도 기사에 댓글 달아

"빅5 뇌혈관외과 교수 기껏해야 2~3명"

"50대 교수 2명이 365일 퐁당퐁당 당직"

"뇌혈관수술 의료수가 낮아 지원자 급감"

"뇌혈관 외과의 양성 위해 제도개선해야"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국내 한 대학병원 신경외과 교수가 최근 근무 중 뇌출혈로 쓰러진 서울아산병원 간호사가 내부에 수술할 의사가 없어 다른 병원으로 옮겨진 후 끝내 숨진 사고와 관련해 "본질을 봐달라"고 목소리를 냈다.

3일 한 인터넷 커뮤니티 자유게시판에 따르면 방재승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뇌혈관외과) 교수는 이날 이번 사고를 보도한 한 기사에 댓글을 통해 "본질은 우리나라 '빅5' 병원에 뇌혈관외과 교수는 기껏해야 2~3명이 전부라는 현실이며 큰 아산 병원도 뇌혈관 외과 교수는 2명 밖에 없어 밤에 국민들이 뇌출혈로 급히 병원을 찾았을 때 실력있는 뇌혈관 의사가 날밤을 새고 수술하러 나올 수 있는 병원이 전국에 거의 없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사고 당일 한 분은 해외 학회 참석 중이셨고 또 한 분은 지방 출장 중이셔서 뇌혈관 외과 교수가 아닌, 뇌혈관 내시술 전문 교수가 어떻게든 환자를 살려보려고 색전술로 최대한 노력했지만, 결국 출혈 부위를 막을 수 없었고 머리 여는 개두술을 할 수 있는 의사가 병원에 없어 환자를 살려보려고 수소문해 서울대병원에서 수술을 하게 했다"고 말했다.

이어 "큰 아산병원에서 뇌혈관 외과 교수 달랑 2명이서 1년 365일을 퐁당퐁당 당직을 서고 있는데, 과연 국민 중 몇 프로가 50살을 넘어서까지 인생을 바쳐서 과로하면서 근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반문했다.

또 "뇌혈관 수술의 위험도와 중증도에 비해 턱없이 낮은 의료수가(진료비)로 인해 지원자도 급감해 없는 한국 현실에서 뇌혈관외과 의사를 전임의까지 양성해 놓으면 대부분이 머리 열고 수술하지 않는 코일 색전술, 스텐트 등 뇌혈관내시술(신경중재시술)을 하는 의사의 길을 선택하고 있다"며 "큰 대학병원에는 뇌혈관외과 교수가 그나마 2~3명이라도 있지, 중소병원이나 지방 대학병원에는 1명만 있거나 아예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에서 40대 이상 실력있는 뇌혈관 외과 의사는 거의 고갈된 상태"라면서 "신경외과 전공의들도 전공의 4년을 마치고 나면 현실의 벽에 절망하며 대부분 척추 전문의가 돼 한일합방시대 독립운동을 하는 느낌이 들 때가 많다"고 털어놨다.

그는 "보건복지부와 정치권에서 중증의료를 얘기하지만, 정작 신경외과는 필수진료과인 내과,외과,소아과,산부인과에서 빠져 있는 상황이여서 허공에 대고 이야기하는 것 같다"며 "책임자를 처벌하고 끝나는 식이 아니라 고갈돼 가고 있는 뇌혈관 외과 의사를 보호하고 실력있는 후학을 양성할 수 있는 제도를 개선하는 것 만이 이런 안타까운 일의 재발을 막을 수 있는 근본대책"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서울아산병원 전경(사진=서울아산병원 제공)2021.09.27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서울아산병원 전경(사진=서울아산병원 제공)2021.09.27 *재판매 및 DB 금지

앞서 이날 대한병원의사협의회는 성명을 내고 "아산병원 간호사 사망 사고를 통해 필수의료 분야가 자생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저수가 체계를 개선하고, 왜곡된 대한민국 의료 시스템을 개혁해야 한다"며 "정부는 지역별로 뇌혈관질환 응급체계가 실질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모색하고, 인력 확보와 장비 지원 등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개두술이 필요한 뇌동맥류 클립결찰술(클립핑 수술)을 하는 신경외과 의사들이 점점 줄어드는 추세 속에서 수익도 안 되면서 어렵고 위험한 수술을 사명감만 가지고 하라고 강요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다만 아산병원이 당직 시스템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노력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수술이 가능한 의사 1명이 해외연수를 나가 있는 상황에서 남아 있는 1명이 365일 당직을 설 수 없어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면서 "병원이 최소한의 조치를 취하는 데 미흡했다"고 말했다. 병원이 당직 시스템을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 클립핑 수술을 할 수 있는 의사를 사전에 추가로 채용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의료계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서울아산병원에 근무하던 30대 간호사 A씨는 근무 중 극심한 두통을 호소하다 쓰러져 응급실로 이송됐다. 병원은 뇌출혈 진단을 내렸다. 하지만 당시 이 병원 내부에는 수술을 담당할 신경외과 전문의가 없었고, A씨는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숨졌다.

의료기관 관리감독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는 오는 4일 서울아산병원을 찾아 현장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