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9일 '주호영 비대위' 출범 유력…활동 기간 '관건'

등록 2022.08.07 20:52:53수정 2022.08.07 20:57: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MB계 출신, 친윤계 분류 5선 주호영 유력

온건 보수 성향으로 계파색이 옅은 인물

대통령실과의 소통과 당 안정화에 유리

전대 시기 놓고 10월 vs 내년초 엇갈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 주호영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영언론 블랙리스트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 주호영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영언론 블랙리스트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국민의힘이 이르면 오는 9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에 전환한다. 비대위원장에는 당내 최다선 의원인 주호영 의원(5선·대구 수성구갑)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국민의힘은 9일 전국위원회에 당대표 직무대행도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당헌 개정안을 상정한다. 서병수 전국위 의장의 해석에 따르면 비대위가 출범하면 현 지도부는 해산된다. 이준석 대표가 자동 해임되는 셈이다.

전국위는 이날 당헌 개정안은 물론 비대위원장 임명의 건도 상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당헌에 따르면 비대위원장 임명을 위해서는 전국위 의결이 필요하다. 비대위원장이 상임 전국위 의결을 거쳐 비대위원(최대 15명)을 임명하면 비대위가 출범하게 된다.

국민의힘 안팎에서는 비대위 전환을 주도한 당 주류 친윤석열계(친윤계)가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는 17일 이전 비대위 체제 전환을 완료할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받고 있다.

비윤계가 이 대표의 복귀 가능성을 남겨둔 '혁신형' 비대위를 주장했지만 새로 들어선 비대위는 친윤계의 이해를 반영해 이 대표를 대체할 새로운 지도체제 구성을 위한 조기 전당대회에 초점을 맞춘 '관리형' 비대위가 유력한 상태다.

비대위원장 후보로도 체질 개선에 적합한 외부 인사보다 대통령실과의 소통과 당 안정화에 유리한 당 중진들이 언급되고 있다.

서병수 전국위 의장은 5일 상임 전국위 직후 언론에 비대위원장 윤곽이 좁혀지고 있다면서 풍문을 전제로 5선 의원들을 지목한 바 있다. 국민의힘 5선 의원은 김영선·서병수·정우택·정진석·조경태·주호영 등 6명이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옛 이명박(MB)계 출신으로 친윤계로 분류되는 주호영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2020년 원내대표를 맡았고 김종인 비대위원장 퇴진 이후 비대위원장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직을 맡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온건 보수 성향으로 계파색이 옅은 인물로도 꼽힌다.

비윤계가 윤핵관 2선 후퇴 또는 불가론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친윤계로 분류되다 상대적으로 핵심 그룹에는 빗겨나 있다는 점에서 친윤계 좌장 격인 정진석 국회 부의장에 비해 비대위 전환에 대한 반감을 줄일 수 있다는 시선도 존재한다.

정 부의장은 유력한 후보로 거론됐지만 이준석 대표와 공개적으로 대립각을 세운 전력이 있어 출범할 비대위가 당권 다툼의 산물로 여겨질 수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제기됐다.

관리형 비대위의 주요 과제 중 하나로 꼽히는 이 대표와 윤핵관간 갈등 수습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주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제안이 오면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반면 정 부의장은 이후 언론 인터뷰에서 주 의원을 거론하며 고사했다.

그러나 전당대회 시점은 새로운 비대위 출범에 난관이 될 수도 있다. 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대로 10월 전당대회를 진행한다면 출범할 비대위는 사실상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이외 뚜렷한 역할을 할 수 없게 된다.

최소한의 활동 기간을 보장 받지 못한다면 새로 출범할 비대위 사령탑은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은 협소한 반면 이 대표와 윤핵관간 갈등 수습 등 책임져야할 과제는 산적한 이른바 '독이 든 성배'가 될 수 있다.

이에 당 내에선 윤석열 정부의 첫 국정감사를 마무리하고 내년 2,3월에 전대를 치러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당 내홍을 수습하고 국정감사에서 야당의 공세를 막아내고 당을 정비한  뒤 내년 초에 전대를 통해 새 지도부를 선출하자는 논리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