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인권 투톱에 여성…北여성 인권 주제로 대북 압박 예고

등록 2022.08.09 08:07: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살몬 유엔 북한인권보고관과 이신화 대사

나란히 북한 여성 인권 문제 관심 표명해

美 국무부 북한인권특사 임명 여부 주목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박진(오른쪽) 외교부 장관과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임명장 전수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07.28.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박진(오른쪽) 외교부 장관과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임명장 전수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07.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북한 당국에 의한 주민 인권 침해 문제를 다루는 주요 직위에 여성들이 임명된 가운데 북한 여성 주민 인권을 주제로 한 대북 압박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엘리자베스 살몬 신임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이르면 이달 말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해 이신화 신임 외교부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를 만날 예정이다.

살몬 보고관과 이 대사는 이미 화상 통화를 통해 의견을 교환했다. 살몬 보고관은 지난 4일 통화에서 "북한 인권의 실상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며 이 대사와 지속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사도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해 국제 사회가 단합된 목소리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살몬 보고관과 유엔 등 국제 무대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이들은 북한 인권 문제 중에서도 여성 인권 문제를 부각시킬 전망이다.

[서울=뉴시스]엘리자베스 실비아 살몬 가라테 신임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 (사진=외교부 제공) 2022.07.09.

[서울=뉴시스]엘리자베스 실비아 살몬 가라테 신임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 (사진=외교부 제공) 2022.07.09.

살몬 보고관은 임기 첫 날인 지난 1일 성명에서 "첫 여성 특별보고관으로서 특히 여성과 소녀의 필요와 역경에 국제사회가 더욱 관심을 두도록 특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살몬 보고관은 지난해 유엔 기구 내 첫 젠더 불평등 보고서 작성을 주도하며 여권 신장에 주목했던 인물이다.

이 대사 역시 최근 미국의 소리 방송(VOA) 인터뷰에서 "저희는 여성이기 때문에 뭔가 있어야 하는 부분들을 정말 잘 알고 있다"며 "저는 유엔 사무총장 평화구축기금 자문위원을 3년 이상 했다. 거기서도 여성으로서의 피스메이커가 굉장히 중요한 이슈"라고 언급했다.

실제로 북한 여성 주민 인권 상황은 열악하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살몬 보고관과 이 대사는 이 부분을 집중 거론할 가능성이 있다.

통일연구원은 지난해 발간한 북한인권백서에서 "북한은 여성권리보장법을 통해 '모든 형태의 여성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고 있지만 여전히 성에 근거한 관습적 구별과 배제는 직·간접적으로 북한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기초 위에서 기본적 자유를 행사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뉴시스] 북인권대사-salmon 화상통화 사진. 2022.08.04. (사진=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북인권대사-salmon 화상통화 사진. 2022.08.04. (사진=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통일연구원은 "북한 여성은 가족의 생계유지를 위한 경제 활동으로 과도한 노동에 시달리며 가사까지 전담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 당국은 여성에 대한 차별과 폭력이 발생하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한편 미국 정부도 국무부 북한인권특사 인선 작업을 하고 있다. 남성인 로버트 킹 전 특사가 2017년 1월20일 물러난 이래 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 자리가 5년 이상 비어있는 상태다. 이 자리에 여성이 임명될 경우 살몬 보고관, 이 대사와 함께 여성 3인방이 북한 인권 문제를 다루게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