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통령실, 尹 자택 상황지휘 관련 "정부 대응 원칙 맞춰 진행"

등록 2022.08.09 18:22:04수정 2022.08.09 19:14: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재난 대비 매뉴얼 준비, 이에 따라 대처"

"대통령 현장 방문은 상황 진정된 후에"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08.09.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08.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대통령실은 9일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밤 폭우 상황을 자택에서 챙긴 것과 관련해 일각에서 대처가 소홀했다는 비판이 일자 "원칙에 맞춰 진행됐다"고 반박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재난 상황에 대비해 사전에 매뉴얼, 점검계획을 세워놓았다"며 "어제 상황은 사전에 준비하고 대비해놓은 그런 계획에 의해 대처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재난이 발생했을 때 대통령실이 초기부터 직접 지휘에 나설 경우 현장에 상당한 혼선이 발생한다. 그래서 초기에 대통령실은 관계기관이 적극 대처하고 총력 대응할 수 있도록 신속한 지시를 내리고, 그다음에 현장 방문은 현장 상황이 진정된 후에 하는 게 맞다는 원칙을 정해놓은 게 있다"며 "어제 비 피해 관련한 정부 대응은 딱 그 원칙에 맞춰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 운영의 책임을 맡은 대통령은 대통령의 고민은 지난 정부나 우리 정부의 윤석열 대통령이나 모두 똑같다"며 "지금 혹시 움직이면 (현장에) 방해가 되는 게 아닐까 하는 이런 고민을 하게 돼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국가 재난 상황은 정쟁의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재난관리 상황을 놓고 정쟁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국민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하는 국가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야당의 과도한 문제 제기 자제를 촉구했다.

앞으로 이와 같은 재난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도 자택에서 상황지휘를 하게 될 거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그건 상황에 따라 다른 것"이라며 "자의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아니고 상황을 종합해 결정하게 된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침수피해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퇴근길에 보니 침수가 됐더라'고 말한 것을 놓고 일각에서 안이한 대처라는 지적이 나오는 데 대해서는 "비 예보가 있고 그런 상황에서 매번 그렇게 하는 건 쉽지 않다. 그런 판단도 참모들, 상황실 등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저녁엔 어디에서 상황을 챙겨보게 될 거냐는 질문에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