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 제조기업 중 친환경사업 추진 10곳 중 3곳 불과

등록 2022.08.10 10:15:13수정 2022.08.10 11:26: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여건 속 친환경 사업은 후순위"

"환경사업 추진 기업에 인센티브 대폭 강화해야"

[부산=뉴시스] 부산 강서 녹산국가산업단지 전경 (사진=한국산업단지공단 부산지역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부산 강서 녹산국가산업단지 전경 (사진=한국산업단지공단 부산지역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이동민 기자 =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과 유럽연합(EU)의 ESG실사 의무 법제화 등 글로벌 친환경 트렌드의 영향으로 국내 제조업계에도 친환경 전환 이슈가 확산되고 있지만 이와 관련한 부산 지역 제조업 현장의 움직임은 아직 더딘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상공회의소 산하 기업동향분석센터는 10일 지역 내 매출액 상위 600개 제조기업 중 응답에 참여한 250개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내용을 담은 '부산 제조기업의 친환경사업 추진실태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조사기업 중 친환경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응답비중은 20.0%였고, 검토중인 기업도 10.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뉴시스] 부산지역 제조기업 친환경사업 추진 여부 (표=부산상공회의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부산지역 제조기업 친환경사업 추진 여부 (표=부산상공회의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센터는 지난해 부산상의가 조사한 '부산기업 ESG 경영 인식조사'에서 대다수 기업이 ESG 경영에 대한 인식이 낮다고 나온 것과도 같은 맥락이라고 해석했다.

친환경 사업을 추진하지 않는 이유로는 69.9%가 기존 주력사업에 집중하기 위해서라고 응답해 탄소중립, ESG, RE100 등 친환경 전환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만 대다수 기업들이 이를 추진할 실질여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현재의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3고 경제여건 속에서는 지역기업의 친환경 사업은 당분간 후순위로 밀릴 수밖에 없을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친환경 사업을 추진하고 있거나 계획 중인 기업에 사업 추진의 이유에 대해서는 ▲환경규제 강화 대응(32.7%) ▲ESG경영 실천(26.8%)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동참(20.9%) ▲신성장동력 확보(14.4%) ▲이해관계자 요구(5.2%) 순으로 나타났다.

센터는 이에 대해 환경규제 강화 대응, 정부 탄소중립 정책 동참, 이해관계자 요구 등에 대한 소극적 대응이 많이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지역 제조기업의 친환경 사업 분야에서는 온실가스 감축(31.2%), 자원순환 및 재활용(28.6%), 환경오염물질 저감(19.5%) 등 설비투자 형태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소재 개발(13.0%), 에너지효율 향상(7.8%) 등과 같은 비즈니스 성격의 사업을 하는 곳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사업 추진에 필요한 정책 선호도에서는 기술개발과 연구개발인력 인건비 지원을 요구하는 기업 비중이 각각 24.0%, 18.8%로 높았으며, 이어 불합리한 규제개선(15.6%), 시설자금 지원(15.6%), 세제 지원(14.3%), 운전자금 지원(11.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센터 관계자는 "최근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정에서 친환경 전환은 협력사 선정의 중요한 잣대가 되고 있는 만큼 지역기업들도 관련 동향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면서 "현재 규제 일변도의 환경정책은 산업 현장에서 친환경 사업을 확산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환경규제 이행을 포함한 친환경 사업 추진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대폭 강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