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과거방식으론 재난 대응 안돼…최악 염두해 총력"

등록 2022.08.10 10:57:15수정 2022.08.10 12:05: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자택서 중대본으로 직행…폭우 피해 상황 점검

"2차 피해 예방위해 필요 인력 예산 신속 지원"

"취약계층 안전해야 나라가 안전…세심히 살피라"

"전북, 경상 등 집중호우지역 미리 타게팅해 준비"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해 지역현황 보고를 듣고 발언하고 있다. 2022.08.10.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해 지역현황 보고를 듣고 발언하고 있다. 2022.08.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이번 (중부지방)폭우는 기상 이변이나 과거 사례에 비춰 대응하면 안된다는 걸 보여준다. 예상보다 더 최악을 염두에 두고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폭우 피해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더 이상 이런 기상 이변은 이변이라 할 수 없다. 언제든 최대, 최고치를 기록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건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막는 것"이라며 "내각은 지자체와 협력해 복구상황을 실시간 확인하고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인력과 예산을 신속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또 "생활이 어려운 분, 몸이 불편한 분이 자연재해에 더욱 취약할 수 밖에 없다. 이들이 안전해야 대한민국이 안전한 것"이라며 "폭우 피해를 입고도 손을 쓰지 못하고 있는 취약계층이 없는지 세심하게 살피고 신속한 일상회복을 잘 살펴달라"고 당부했다.

이틀 간의 대형 폭우로 9명이 사망하고 7명이 실종되는 등 피해를 입은 수도권은 이날 비가 그쳤으나 충청권에는 많은 비가 내리고 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수도권이 물난리를 겪었으니 어제 상황에 비춰 미리 대처하고 준비해야 복구시설 등 차질이 없을 것"이라며 "제일 중요한 건 도로통제, 주민대피, 신속 응급 복구인데, 이를 미리 예상해 필요한 설비와 자재를 준비해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재민들이 쉬고 식사할수 있게 생수나 주변 숙박시설 연계 등을 미리미리 준비해 우왕좌왕 않고 피해가 났을때 즉각 대처해야 할 수 있다"라고 거듭 선제조치를 강조했다.

또 "전북, 경상도 등도 기상청 자료를 긴밀히 공유해 집중호우 예상지역을 타겟팅해 미리 준비를 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대중교통 운행 상황, 도로 통제 현황, 댐 수위, 산사태 위험 지역 등을 각 유관 부처들을 통해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윤 대통령은 당초 이날 오전 10시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대책회의를 용산 대통령실에서 가지려 했으나 서초구 자택에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중대본으로 직행해 9시에 별도의 호우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10시 침수대책회의도 연이어 진행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