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함평으로 역사여행 떠나요"…'상해임시정부·독립운동가·단심송' 관심

등록 2022.08.11 06:30:00수정 2022.08.11 08:48: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함평군 신광면에 상해 임시정부 청사 역사관

호남 대표 독립운동가 일강 김철 선생 기념관

김철 선생 부인 남편 독립운동 지원하려 순절

[함평=뉴시스] 전남 함평군의 일강 김철 선생 기념관 전경. (사진=함평군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함평=뉴시스] 전남 함평군의 일강 김철 선생 기념관 전경. (사진=함평군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함평=뉴시스]맹대환 기자 = 광복 제77주년을 맞아 전남 함평군 신광면 함정리에 위치한 상해 임시정부 청사 역사관과 일강 김철 선생 기념관이 역사여행 명소로 전국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함평군은 오는 15일 광복절 연휴를 맞아 항일 독립운동 역사와 독립운동가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상해 임시정부 청사 역사관, 일강 김철 선생 기념관 방문을 추천한다고 11일 밝혔다.

상해 임시정부 청사 역사관은 임시정부가 상해에서 네 번째로 마련했던 청사이자, 가장 오랜 기간 사용했던 건물을 그대로 재현한 공간이다. 국내 최초로 임시정부 청사를 재현한 곳이어서 의미가 남다르며, 2009년 함평군 신광면 함정리에 개관했다.

연면적 876㎡, 지상 3층 규모로 조성했으며, 입구에는 김구 선생 동상, 앞마당에는 안중근 장군 기념 동상이 세워져 있다.

총 3개 전시실로 구성했으며, 건물 내부에는 김구 선생 집무실, 정부 집무실, 회의실, 화장실, 이봉창·윤봉길 등 독립운동가들이 임시숙소로 사용했던 침실이 100년 전 모습 그대로 재현되어 있다.

임시정부청사 옆에 위치한 독립운동역사관에서는 일제가 자행했던 잔혹한 고문 사진, 태극기 앞에서 기념촬영 하는 독립투사들의 사진, 함평 문장 4·8 독립 만세운동에 대한 자료 등이 전시돼 있으며, 각 전시실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독립 운동가를 찾아 임무도장을 받는 독립운동가 역사체험을 할 수 있다.
[함평=뉴시스] 전남 함평군 신광면 함정리에 위치한 상해 임시정부 청사 역사관. (사진=함평군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함평=뉴시스] 전남 함평군 신광면 함정리에 위치한 상해 임시정부 청사 역사관. (사진=함평군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상해 임시정부 청사 역사관 인근에는 일강 김철 선생 기념관도 자리해 있다.

2003년 건립한 이 기념관에서는 호남지역 대표 독립운동가인 일강 김철 선생의 일대기를 살펴볼 수 있다.

일강 김철 선생은 1886년 신광면 함정리 구봉마을에서 태어났다. 김철 선생은 일본 메이지대학을 졸업한 후 고향에 돌아와 일제의 탄압에 시달리는 조국의 비참한 현실을 목도하면서 독립운동에 투신한다. 선생은 소작인들에게 논과 밭의 일부를 나눠주고 집에 딸린 노비들을 자유로운 몸으로 풀어주기도 했다.

이후 선생은 아내를 뒤로 하고 상해로 망명한다. 아내 김정자 여사는 남편의 독립운동에 자신이 장애물이 될까봐 스스로 생을 마감한다. 함평 신광면 함정리에는 여사가 남편의 안녕을 염원하고 정조를 지키려다 숨진 단심송(순절소나무)이 있다

선생은 임시정부 수립에 참여하고 백범 김구 선생과 함께 이봉창·윤봉길 의사의 의거를 주도했다.

이어 김구·안창호 등과 함께 시사책진회, 한국독립당 등 독립운동 단체를 조직해 활발한 독립운동을 펼쳤으나 1934년 격무로 인한 폐렴으로 중국 항저우에서 48세의 나이로 타개했다.

기념관에는 선생의 생애를 그린 삽화, 영정사진과 어록, 1918년 신한청년당 결성 당시의 사진자료, 임시정부 초기 활동사진 및 유물 등이 전시돼 있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함평군 신광면 상해 임시정부 청사 역사관과 일강 김철 선생 기념관을 방문하면 항일 독립운동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다”며 “이곳이 전남을 대표하는 역사교육의 산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함평=뉴시스] 일강 김철 선생 기념관 현장체험학습. (사진=함평군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함평=뉴시스] 일강 김철 선생 기념관 현장체험학습. (사진=함평군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