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산업장관, 원전업계 만나 "경쟁력 제고 위해 최선 지원" 강조

등록 2022.08.10 14: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남 창원시에서 '원전업계 간담회' 개최

협력업체 지원 이행 현황·향후 계획 설명

한수원·두산·기자재업체, 공동 협력 체결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공동취재사진) 2022.08.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공동취재사진) 2022.08.01.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고은결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경상남도·원전업계 관계자 20여명과 '원전업계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산업부가 지난 6월 발표한 '원전산업 협력업체 지원대책'의 진행 상황을 설명하고, 현장의 어려움을 청취했다. 이 장관은 원전 산업 일감, 금융, 연구개발(R&D)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수출 등의 측면에서 정책 현황과 향후 추진 방향을 공유했다.

정부는 올해 중 1306억원 규모의 긴급 일감을 공급할 예정이다. 862억원의 일감은 이미 발주를 완료했고 10월까지 대부분의 일감 발주를 추진한다.

신한울 3·4호기는 환경영향평가가 지난달 개시됐고, 2024년 착공을 목표로 효율적인 절차 운영을 추진한다. 특히 올해 안에 사전 제작 일감이 나가도록 하고, 주기기 계약도 최대한 앞당겨 체결하도록 한다.

원전기업 대상으로는 지난달 1000억원 규모의 정책자금과 특례보증을 신설해 지원을 시작했고, 60여개 기업의 신청에 대해 심사도 진행 중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의 상생협력대출은 28개 기업에 194억원을 신규 지원했다. 또한 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수원 등을 중심으로 올해 6700억원 규모의 R&D를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약 3500억원이 집행됐다.

이날 이 장관은 창원이 원자력 클러스터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R&D, 지방투자보조금, 세제 등 혜택을 지원할 수 있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경상남도에서 신청을 준비 중이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과 함께 전력 공기업도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원전업체도 참여할 수 있는 약 1조원 규모의 발전 기자재 일감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수출을 위한 정책 역량을 결집한 '원전수출전략추진단'도 다음주부터 본격 가동한다. 이 장관은 업계의 생태계 활성화 노력을 격려하며 "원전 협력업체가 활력을 찾고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한수원과 두산에너빌리티, 원전 기자재 협력업체가 원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원전업계가 동반성장을 통해 생태계 경쟁력을 높이고, 탄소중립과 에너지 위기 대응, 전력수급 안정화 등에 기여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목표다. 업계는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일감 창출, 공동 기술개발, 인력 교류, 수출 성과 창출 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