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남도, 가덕도신공항 배후도시 개발 '시동'

등록 2022.08.10 14:38: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청서 개발 구상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트라이포트 기반 물류거점 조성 방향 구체화

공항 이용객 편의 향상 광역교통망계획 수립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10일 오전 경남도청 신관 회의실에서 박일도 교통건설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덕도신공항 배후도시 개발구상 수립용역 착수보고회'가 열리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2022.08.10. photo@newsis.com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10일 오전 경남도청 신관 회의실에서 박일도 교통건설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덕도신공항 배후도시 개발구상 수립용역 착수보고회'가 열리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2022.08.10.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도는 10일 오전 도청 신관 회의실에서 '가덕도신공항 배후도시 개발구상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대비한 경남지역 공항 배후도시 개발과 접근성 강화를 위한 밑그림 작업을 시작한 것이다.

가덕도신공항은 지난해 3월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제정됨에 따라 국가사업으로 확정됐고, 국토교통부에서 사전 타당성 용역을 추진해 사업계획을 마련했다.

이를 기반으로 기획재정부에서는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하고,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는 후속 절차인 기본계획 수립과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위해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있다.

이에 경남도는 신공항 건설에 따른 인근 지자체 특성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개발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창원·김해·거제시와 협약서 체결 등 사전 절차를 거쳐 공동으로 연구용역을 추진하게 됐다. 용역 기간은 2023년 12월까지다.

이번 착수보고회에는 경남도와 공동 발주기관인 창원, 김해, 거제 등 3개 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용역 수행기관인 (재)경남연구원과 ㈜유신이 착수 보고를 하고, 질의응답과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용역은 가덕도신공항 개항에 따른 유발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선제적 공간계획을 마련하고 도로·철도 등 광역교통시설 확충 계획과 주거단지, 숙박, 여가, 항공, 물류산업 등 관련 업종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체계적인 공항 배후도시 개발계획 수립이 목적이다.

과업 내용은 ▲배후도시 기본구상 및 사업 타당성조사 분석 ▲광역교통망 계획 수립이다.

배후도시 예정지 현황 조사부터 종합 계획을 수립하고, 신공항 건설에 따른 경남도민의 이용 편의를 위해 철도·도로·도심항공교통(UAM)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포함하는 광역교통망 계획을 검토·수립한다.

용역 결과물은 국토부의 가덕도신공항 건설 기본계획에 반영할 기반자료로, 국토부 등 관계기관의 국가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 신공항 배후지역에 물류거점 조성을 위해 국비를 확보하여 공간개발전략 수립, 물류·항공·첨단산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과 세계적 기업 등 민간자본의 성공적 유치를 위한 전략 마련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박일동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따른 경남 발전은 물론, 신항·철도와의 동반 상승 효과를 통한 트라이포트 기반 배후 물류도시의 성공적인 조성으로 경남의 국제물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