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준표, 성서행정타운 공유재산 매각 채무감축에 시의원 반발

등록 2022.08.10 15:01: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달서구 지역구 대구시의원 7명, 성서행정타운 매각추진 중지 성명 발표

북구에서도 집단 반발 움직임…기자회견·항의집회 예고

[대구=뉴시스]대구시 달서구를 지역구로 둔 (사진 왼쪽부터)허시영·윤권근·황순자·이영애·이태손·전태선·김정옥 의원이 10일 오후 대구시의회 2층 간담회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달서구 이곡동 1252-3번지에 위치한 성서공공청사부지(성서행정타운) 매각 추진을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2022.08.10 jc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대구=뉴시스]대구시 달서구를 지역구로 둔 (사진 왼쪽부터)허시영·윤권근·황순자·이영애·이태손·전태선·김정옥 의원이 10일 오후 대구시의회 2층 간담회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달서구 이곡동 1252-3번지에 위치한 성서공공청사부지(성서행정타운) 매각 추진을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2022.08.1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대구=뉴시스] 정창오 기자 = 홍준표 대구시장이 강도높은 재정혁신으로 예산을 절감해 임기 내 4년 동안 1조5000억원의 재원을 확보해 획기적 채무감축에 나선다고 밝힌 이후 예산 절감의 한 방안인 공유재산 매각을 두고 잇단 반발이 터져나오고 있다.

홍 시장은 경남도지사 시절 1조4000억원의 부채를 갚은 경험을 토대로 대구시가 떠안고 있는 2조3000억원이라는 막대한 부채도 과감한 재정혁신을 통해 해소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여러 차례 밝혔다.

홍 시장은 예산 절감을 위해 기금・특별회계 폐지(연내 2500억원 이상 재원 확보), 유휴・미활용 공유재산 매각(연내 2000억원 확보), 지출구조조정 시행(연내 500억원·임기 내 6000억원 확보), 순세계잉여금 의무 채무상환 전출금 확대(임기 내 4000억원 확보) 등을 제시했다.

대구시는 최근 재정혁신 방안 중 하나로 지역 내 유휴·미활용 공유재산에 대한 매각을 계획하며 북구, 달서구 등 기초자치단체에 공공청사부지 매각에 대한 의견을 물었지만 강력한 부정적인 견해를 전달받았다.
   
10일 오후에는 달서구를 지역구로 둔 이영애, 허시영, 황순자, 이태손, 윤권근, 전태선, 김정옥 의원이 달서구 이곡동 1252-3번지에 위치한 성서공공청사부지(성서행정타운) 매각 추진을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의원들은 “민선8기 대구시는 재정건전화를 명분으로 공유재산을 무계획적으로 매각하려 하고 있다”며, “지방자치단체의 부채는 재정계획을 통해 해결해야 할 것이지, 재산매각을 통할 문제가 아니며 부채를 이유로 매번 재산을 매각한다면 시의 재산여건은 악화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성서행정타운은 성서의 중심지로 발전할 가능성을 가진 곳이며, 지역 정치계도 이를 위해 국가기관 유치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다”며 “성이를 매각하는 것은 지역에 국가기관 유치 및 지역혁신 가능성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비슷한 규모의 토지 수요가 발생할 경우, 그 비용은 이번 매각을 통해 얻는 이익을 상회하여, 결과적으로 주민의 납세부담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매각 계획의 철회와 계획적인 공유재산 관리계획 수립을 촉구했다.

달서구 주민들로 구성된 성서종합문화복지타운유치위원회도 이날 오전 달서구 성서행정타운 부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서행정타운 부지를 땅장사인 매각에 시간 낭비하지 말고 빠른 개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반발했다.

이들은 “성서행정타운 부지는 성서지역의 주민과 지역의 발전을 위한 목적으로 매입한 부지이므로 성서지역민을 위해 활용돼야 하고 절대 매각해서는 안된다”며 “성서주민을 위해 이용돼야 하며 매각하거나 타 용도로 이용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부지 매각은 지역 발전을 기대하고 기다린 달서구민과 성서 주민을 우롱하는 일이다”며 “땅장사인 매각에 시간 낭비하지 말고 빠른 개발 계획을 수립해야 할 시점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북구 출신 대구시의원들도 관내 공유재산 매각 계획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으며 조만간 기자회견을 통한 성명발표가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북구의회와 시민단체들도 항의 집회 등 강력한 수단을 동원한다는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