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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상반기 영업이익 4742억원…영업이익률 50%

등록 2022.08.11 16:2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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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매출 9467억, 영업이익 4742억, 당기순이익 4392억

전년 상반기 대비 각각 3%, 18%, 31% 성장

역대 반기 최대 당기순이익 달성

2분기 매출 4237억, 영업이익 1623억…각 8%, 7%↓

크래프톤, 상반기 영업이익 4742억원…영업이익률 50%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크래프톤이 배틀그라운드 IP(지식재산권)의 지속적인 성과에 힘 입어 올 상반기 50.1%의 영업이익률과 역대 반기 최대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크래프톤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해 상반기 누적 매출 9467억원, 영업이익 4742억원, 당기순이익 4392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잠정 실적을 공시했다.

이는 전년 상반기와 비교해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각각 3%, 18%, 31% 성장한 실적이다.

2분기 매출은 4237억원, 영업이익 162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 7% 감소했다. 2분기 당기순이익은 19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다.

상반기 모바일 매출은 7156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76%를 차지했다.

 출시 4년을 넘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경우,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매출 순위 2위를 기록하는 등 매출 효율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다. 특히 지속적으로 IP 컬래버레이션, 신규 맵 출시, 새로운 아이템 추가 등을 통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고, 안티 치트 프로그램 강화를 통해 게임 환경을 개선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뉴스테이트 모바일'도 라이브 조직 구조 개편, IP 컬래버레이션 등의 리포지셔닝 노력을 통해 2분기 중 전체 플레이 시간과 플레이 빈도 수가 증가했다.

서비스 6년 째에 접어드는 PC/콘솔 서비스 부분도 일간 8만명이 넘는 신규 이용자가 지속 유입되며, 무료화 이후에도 높은 트래픽을 유지 중이다. 이에 따라 PC/콘솔 부분의 평균 ARPU(이용자당 평균 결제 금액)은 전분기 대비 20% 성장했다. 2분기 해외 매출은 전체의 94%를 기록했으며, 한국, 아메리카, 유럽, 기타 지역의 비중이 상승세를 보이며 배틀그라운드 IP의 글로벌 영향력을 유지했다.

크래프톤은 하반기에도 계속해서 게임 개발에 집중한다. 8월 말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게임스컴 2022에서 '칼리스토 프로토콜'과 '프로젝트M' 등 신작 게임의 미공개 영상을 공개하고, 관람객을 대상으로 게임 시연에 나설 예정이다. 크래프톤은 게임스컴을 계기로 북미 지역에서 준비 중인 신규 IP를 공개하는 동시에 크래프톤의 게임 제작과 퍼블리싱 역량을 알려 게임 산업 내 중장기적 영향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크래프톤은 판타지 소설 '눈물을 마시는 새' IP 확장 프로젝트에 본격적으로 돌입한다. '눈물을 마시는 새' 신규 게임 프로젝트인 '언어나운스드 프로젝트(UNANNOUNCED PROJECT)'를 발표했으며, 2년간 진행해온 비주얼 R&D(연구개발)의 결과물을 아트북 형식으로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또 내년 상반기 중 이안 맥케이그(Iain McCaig)와 함께 작업 중인 그래픽 노블을 선보일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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