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전시-논산시, 방위사업청 유치전 기싸움 '고조'

등록 2022.08.14 10:37: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전-논산, 방사청 이전 시민추진단 별도 가동

과천시, 이전반대 민관위원회 구성 예정

[논산=뉴시스] 조명휘 기자 = 백성현(왼쪽) 논산시장이 12일 국회를 방문해 정진석 국회부의장을 만나 방위사업청 논산유치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논산시 제공) 2022.08.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논산=뉴시스] 조명휘 기자 = 백성현(왼쪽) 논산시장이 12일 국회를 방문해 정진석 국회부의장을 만나 방위사업청 논산유치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논산시 제공) 2022.08.1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논산=뉴시스] 조명휘 기자 = 대전시와 논산시의 방위사업청 유치를 위한 기싸움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이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일찌감치 반영된 점을 감안하면 매우 이례적 현상이다. 방위사업청이 위치하고 있는 과천시도 '이전 반대'를 공식화하고 나서 이전 사업이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14일 논산시에 따르면 백성현 시장은 지난 12일 국회를 방문해 정진석 국회부의장과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 의장, 홍문표 의원, 이명수 의원 등 충남출신 국회의원들을 잇따라 만나 방위사업청 논산 유치 협조를 요청했다.

백 시장은 "방위사업청 논산 유치는 논산을 위해서가 아닌, 지방소멸의 위기에 처한 충남 남부권이 함께 살아나기 위해 꼭 필요한 결정"이라고 호소했고, 의원들로부터 함께 돕겠다는 답을 얻어냈다고 전했다.

특히 대전을 의식해 "대전에는 연구 기관을, 논산에는 산업 시설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일자리 창출의 역할분담이 이뤄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이날 논산시의회도 결의문을 "논산은 국방대와 육군훈련소, 육군항공학교 등 우수한 국방 교육기관이 포진하고 있고, 3군 본부와도 인접해 국방도시로서의 면모를 제대로 갖추고 있다"며 논산이전을 촉구했다.

논산시는 오는 29일 각계각층의 전문가와 사회단체가 뜻을 모은 추진단을 출범 시키고, 다음 달 19일에는 국회에서 관련 토론회도 열 계획이다. 

대전시는 이미 지난 달 26일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공약을 조속히 실현하기 위한 '국방혁신도시 대전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출범하고 가동에 들어간 상태다. 

[대전=뉴시스] 조명휘 기자 = 국방혁신도시 대전 범시민 추진위원회가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열고 있다. (사진= 대전시 제공) 2022.07.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조명휘 기자 = 국방혁신도시 대전 범시민 추진위원회가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열고 있다. (사진= 대전시 제공) 2022.07.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추진위는 이장우 시장과 황인무 전 국방부 차관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이진원 전 육군 미사일사령관, 강주성 ㈜ 한화종합연구소장, 박영욱 ㈔한국국방기술학회장 등 국방관련 민·관·산·학·연 분야 전문가 37명으로 구성됐다.

추진위는 특히 방위사업청 이전이 지체될 경우 지자체간 경쟁 심화가 우려되는 만큼 조속한 구체화를 위해 지역사회 역량 결집에 힘쓸 방침이다.

같은 달 29일엔 시청 대회의실에서 엄동한 방위사업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한편 과천시는 이달 초 보도자료를 내어 '이전 반대 민관위'를 구성 방침을 밝히고, 실효성 있는 지원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대정부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과천청사에 위치한 방위사업청은 연간 예산이 16조7000억원 규모이며, 근무 인원은 1600여명에 이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