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광복절에 日 관계 개선 얘기만"

등록 2022.08.15 12:11:42수정 2022.08.15 12:13: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尹대통령 광복절 경축사에 비판 입장문

"日 왜곡에도 비위 맞추는 게 중요한가"

"정부 단독 유엔 고문방지위 회부" 호소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지난 4일 이용수 할머니가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에게 위안부 문제 해결 지원 요청 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2022.08.04.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지난 4일 이용수 할머니가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에게 위안부 문제 해결 지원 요청 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2022.08.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4)씨가 윤석열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어떻게 광복절에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대한 얘기만 하고, 해결되지 않은 역사 문제와 위안부 문제에 대한 말씀은 한 마디도 없나"라며 비판했다.

15일 이씨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ICJ(국제사법재판소) 회부 추진위원회가 공개한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지적하면서 "일본이 아무리 역사를 왜곡하고 우리 명예를 짓밟더라도 일본 비위를 맞추는 게 더 중요한가"라고 밝혔다.

또 "그것이 자유와 인권, 법치를 존중하는 것인가"라며 "일본의 반성과 사죄가 먼저 아닌가. 이 세대가 다시 한 번 못난 조상이 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해국 일본 정부는 있는 그대로 기억해도 모자랄 역사를 전 세계인 기억 속에서 지우고 왜곡하려고 강제성이 없었다, 전쟁 범죄가 아니었다, 교과서에서 삭제하라, 소녀상을 철거하라며 로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일본이 스스로 위안부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의지가 없다면 우리 정부가 할머니들 명예를 위해 단독으로 유엔 고문방지위원회에 위안부 문제를 회부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그것이 오늘 말씀하신 자유, 인권, 법치라는 보편적 가치 아니겠나"라며 "그것만이 뻔뻔한 일본에게 진실을 깨우쳐 주고 미래의 화해와 상생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지난 3월17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ICJ 회부 추진위원회 주최로 열린 각국 '위안부' 생존자 및 단체의 유엔 인권 특별보고관 공개서한 발송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3.1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지난 3월17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ICJ 회부 추진위원회 주최로 열린 각국 '위안부' 생존자 및 단체의 유엔 인권 특별보고관 공개서한 발송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3.17. [email protected]

그는 "할머니들이 11분밖에 남지 않았다. 시간이 없다. 전 세계가 우리를 지켜보고 있다"면서 일본군 위안부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조치를 촉구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일본에 대해 "이제 세계 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도전에 맞서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이라고 평가하면서 관계 개선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한일 관계가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양국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될 수 있다"며 "김대중·오부치 공동 선언을 계승해 한일 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다"는 등 언급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