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한상의, ESG 경영 잘하는 기업 '지배구조' 내재화 소개

등록 2022.08.16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ESG 경영 우수사례 담은 ESG B.P 시리즈 'G' 공개

종합·환경·사회편에 이어 네 번째 테마로 제작

[서울=뉴시스] 대한상공회의소 CI.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공) 2022.06.1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대한상공회의소 CI.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공) 2022.06.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동효정 기자 = 대한상공회의소는 중소·중견기업의 ESG경영 우수사례를 담은 ESG B.P(Best Practice) 시리즈의 'G'(지배구조) 신규 콘텐츠를 공개했다. 이번 G(지배구조, Governance)편은 종합·환경·사회편에 이어 네 번째 테마로 제작했다.

16일 대한상의에 따르면 대한상의 ESG플랫폼 '으쓱'(ESG.korcham.net)을 통해 소개되는 ESG B.P시리즈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실제 ESG경영 사례를 소개해 ESG 이해도를 높이고, ESG 경영을 시작하는 기업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고자 시작됐다.

영상에는 글로벌 제약·바이오기업 HK이노엔의 김기호 상무와 스페셜티 케미컬 컴퍼니 이수화학 이영주 팀장이 게스트로 출연해 이준희 법무법인 지평 ESG그룹장과 함께 기업의 G(지배구조) 분야를 중점으로 이야기를 나눴다.

ESG 담당자들은 거버넌스 내재화를 위해 세 가지 중요한 요소를 제시했다.

이들은 ▲CEO의 강력한 리더십을 통해 내부 ESG위원회 및 CP위원회를 설치해 ESG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내부 임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ESG 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해 창의적인 의견이 도출될 수 있도록 충분한 트레이닝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부서간 눈에 보이지 않는 장벽(Silo)을 없애고 공통목표에 대한 KPI를 함께 설정해 신규사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유관부서간 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기호 HK이노엔 김기호 상무는 "제약·바이오 산업은 생명을 다루는 업종이기 때문에 국내 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상당한 규제를 받는 산업"이라며 "업종 특성 상 준법 경영(Compliance)이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사내 CP(Compliance Program) 위원회를 80여 차례 진행하며 구성원 간 인식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HK이노엔은 경영진 단계(C-Level)의 위원회를 통해 지난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ESG 내재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영주 이수화학 팀장은 "무엇보다도 ESG 경영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그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며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대표이사의 리더십 뿐만 아니라 임·직원들의 이해와 공감이라는 동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수화학은 탄소 배출권 거래제 시행 이후, 본사와 공장 간 탄소 배출량 감축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직접 수소를 생산하며 타사 부생수소 구매 전략을 통해 기존 대비 탄소 배출량을 15% 저감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ESG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이준희 법무법인 지평 그룹장은 "지배구조에 관한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기 위해선 감지(Sensing)와 모니터링(Monitoring)이 중요하다"며 "전사적으로 각 부서간 유기적인 조합을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제대로 공시하는 것이 광의의 거버넌스라고 볼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ESG경영 내재화를 위한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대한상의 우태희 부회장은 "E(환경), S(사회)와 달리 상대적으로 모호한 G(지배구조) 분야를 다룬 이번 편을 통해 중소기업들이 ESG경영의 거버넌스 분야를 어떻게 시작하고 발전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우수 사례를 참조해 향후 ESG를 더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