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시, 해양관광·컨벤션·의료 분야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 나서

등록 2022.08.16 07:45: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과기정통부 공모사업에 선정...국비 96억원 등 126억원 투입

[부산=뉴시스] 부산메타버스 교육실. (부산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부산메타버스 교육실. (부산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백재현 기자 = 송정해수욕장의 서핑 체험과 강습, 관련 제품 구매 등이 가능한 메타버스 플랫폼이 2023년까지 구축된다. 또 영화의 전당, 시립미술관, 벡스코 등이 메타버스 공간에 구축돼 쇼핑, 관광은 물론 2030엑스포, 지스타 등 행사를 실증해볼 수 있게 된다.

부산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공모사업인 ‘2022년도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96억원을 확보하고 2023년까지 시비 7억원을 포함 총 126억원을 투자해 관련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과기정통부가 주관하고 한국전파진흥협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2022년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지원사업’은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사람·사물 간 상호작용으로 시민의 생활·경제·산업에 편익과 혁신을 가져올 메타버스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사업이다.

부산시는 총 3개 과제에 대해 울산시, 경남도, 벡스코, 부산대병원 등과 과제별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난 3월 공모사업을 신청했고, 발표 평가 등을 거쳐 사업에 선정되어 7월 말에 사업 추진 협약을 완료했다.

공모에 선정된 사업의 과제는 ▲지역특화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 ▲메타버스 기반 실감 체험 컨벤션·엑스포 플랫폼 실증 ▲원격지 외래환자 케어를 위한 의료 메타버스 서비스 등이며, 총사업비는 국비 96억원, 시비 7억원 등 126억원이다.

사업 기간은 2023년까지로 모든 과제가 동일하며, 평가 후 1년 더 연장 추진할 수 있다.

‘지역특화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 과제는 부·울·경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특화 해양관광 메타버스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부·울·경이 각각 지역의 명소를 디지털 트윈화하고 메타버스로 구축하여 지역 특색에 맞는 핵심 콘텐츠를 개발한다.

시는 송정해수욕장을 메타버스로 구축, 서핑 빌리지를 주제로 서핑 강습 등의 체험, 커뮤니티, 서핑용품 제작·판매 서비스를 개발한다. 마찬가지로, 영화의 전당과 시립미술관도 메타버스로 구축하고 특화 콘텐츠로 쇼핑, 관광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메타버스 기반 실감 체험 컨벤션·엑스포 플랫폼 실증’과제는 벡스코, 에코마이스㈜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한다. 벡스코를 메타버스 공간을 구축하고, 실사 중심의 인공지능 인간, 아바타 제작, 다국어번역지원 등의 메타버스 기반 국제 박람회 유치·운영 마이스(MICE) 플랫폼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2023부산세계장애인대회, 지스타 2023 등 향후 부산에서 개최하는 국제행사를 실증할 계획이다.

‘원격지 외래환자 케어를 위한 의료 메타버스 서비스’는 부산대병원, ㈜서지컬마인드 등이 참여해 원격지 외래 환자를 위한 진료진의 원격 협진과 디지털 치료제 처방, 각종 의료 교육서비스 등의 의료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는 과제이다. 실증 병원으로 부산대병원, 연세대 산학협력단, 이화의대부속서울병원이 참여해 과제를 수행한다.

이준승 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부산에 특화된 해양관광, 마이스, 의료 분야 메타버스 기반 서비스를 개발해 부산이 먼저 미래로 나아가는 메타버스 선도 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