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시리아, 레바논정부와 난민 월 1만5천명씩 귀국 합의

등록 2022.08.16 08:29: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레바논 거주 난민 150만명 넘어 경제난 가중

시리아 정부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 귀국 종용

레바논의 난민 88만명은 "아직도 위험하다" 귀국 거부

[베이루트=AP/뉴시스] 5일(현지시간) 레바논 베이루트의 국영 통신회사 MTC 터치 건물 앞에서 레바논 군인들이 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 가격 인상에 항의하는 시위대와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2022.07.06.

[베이루트=AP/뉴시스] 5일(현지시간) 레바논 베이루트의 국영 통신회사 MTC 터치 건물 앞에서 레바논 군인들이 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 가격 인상에 항의하는 시위대와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2022.07.06.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시리아와 레바논 정부 대표들이 15일(현지시간) 시리아의 수도 다마스쿠스에서 만나 레바논의 시리아 난민들을 한 달에 1만5000명씩 귀국 시키는 방안을 논의 했다고 시리아의 SANA통신이 보도했다.

시리아의 지역행정 및 환경부 장관 후세인 마클루프는 다마스쿠스를 방문한 레바논 난민부장관 이삼 차라페딘을 맞아 함께 회담을 하면서 , 두 나라가 결정한 시간표에 따라서 시리아측이 난민들을 안전하게 귀국시키는 각종 방안을 의논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두 장관은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레바논과 시리아는 레바논이 제시한 월 1만5000명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모든 시리아 난민들의 귀국을 목표로 이들의 편의를 위해 노력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시리아 정부측은 귀국을 원하는 난만들 모두를 위해서 교통,  숙식,  의료, 교육을 지원하겠다고 마클루프장관은 말했다.

그는 현재 시리아군이 지난 몇 년에 걸쳐서 영토의 대부분을 탈환하고 안정시켰으며 이미 내국 피난민 400만명과 외국으로 피난한 시리아 난민 100만명 이상을 귀국 시켰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유엔 구호기관들을 향해서 "시리아와 레바논이 협력해서 난민들을 귀국 시키고 이들을 국가 재건사업에 활발하게 참여시키는 시점에 유엔이 활발한 조력자가 되어 달라"고 호소했다.

레바논의 차라페딘 장관도 " 시리아당국이 모든 자국 난민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고 긴급히 필요한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한 것으로 레바논 국영 통신사도 보도했다.

 레바논 정부는 시리아내무부와 별도의 협의 끝에 시리아 난민들이 유효기간이 지난 여권을 가지고 귀국해도 이를 인정해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해외에서 출생한 시리아 자녀들의 출생등록도 가능하다.

 레바논은 인구대비 가장 많은 시리아 난민을 받아들인 나라이다. 이미 150만명의 시리아 난민이 입국해 살고 있고 그 중 88만명은 유엔난민기구에 난민으로 정식 등록되어 있다.

하지만 이들은 레바논 정부의 결정에도 불구하고 아직 시리아가 난민들이 귀국하기엔 위험한 나라라며 귀국계획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시리아 정부가 전세계에 흩어진 시리아 난민의 귀국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레바논의 베이루트 주재 시리아 대사는 8월 7일 레바논의 시리아 난민 귀국을 위해 유엔의 재정지원을 호소하기도 했다.

알리 압델 카림 알리 대사는 알리자디드 뉴스 TV 방송에 출연해서 "우리는 레바논에 있는 시리아 난민이 귀국할 수 있게 하려면 그들을 위한 재정지원금을 시리아 국내에 투자해 달라고 여러 차례 유엔의 구호기관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레바논에서의 당장의 의식주 도움보다는 그들이 귀국할 수 있도록 기초를 마련해 줘야 한다는 것이다.

알리 대사는 시리아 정부가 외국에 있는 시리아국민의 귀국을 위해서 군복무 면제 등 여러가지 법적 의무의 면제를 내걸고 이들을 독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래 이웃나라 이민에게 관용적이던 레바논 정부도 2019년 말부터는 최악의 경제위기와 싸우면서  "시리아 난민의 대규모 유입이 가뜩이나 어려운 국가재정과 인프라에 너무 심한 부담이 되고 있다"고 밝히며 귀국을 권고해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