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규백, '이재명 방탄' 당헌 개정 논란에 "오비이락…한두 사람 위한 것 아냐"

등록 2022.08.16 09:11: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7월20일경부터 이미 논의…당 지키고자 시작"

강령 '문재인 지우기' 주장에는 "얼토당토않아"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지난 6월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지난 6월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16일 '기소 시 직무 정지' 취지의 당헌 제80조(부패연루자에 대한 제재) 개정 요구를 두고 제기된 '이재명 방탄' 논란과 관련해 "오비이락이라고 할까 묘하게 (당원들의 청원과 시기가) 묘하게 겹쳐서 비친 측면이 있어 그렇다"고 밝혔다.

안 전준위원장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이 내용에 대해서는 전준위가 (지난) 7월20일경부터 이미 논의를 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과 장관 이런 분들의 정치적 보복과 수사에 대한 불신은 상당히 높을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야당의 명운을 검찰의 기소에는 걸 수 없는 일 아니냐. 당대표 후보뿐만이 아니라 문재인 전 정부 장관과 의원들도 약 20여명이 수사선상에 올라와 있거나 기소 단계에 있는 형국"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런 의미에서 당헌 80조 개정 논의는 우리 당을 지키고자 시작했고 진행했던 논의이지, 어떤 한두 사람을 위한 것이 절대 아니다"라며 "(전준위 내 공감대가) 형성이 많이 돼 있고 갑론을박도 많이 있었다. 오늘 최종적으로 논의하게 됐다"고 전했다.

전준위에서 논의 중인 개정 방향과 관련해선 "기소 시 직무 정지 조항을 그대로 두되, 정치적 수사의 경우 그것을 구제하는 기구를 현행 윤리심판원에서 최고위원회로 격상시키는 안이 하나 있다"며 "다른 하나는 직무 정지 요건을 기소해서 하급심의 판결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득주도성장' 표현 삭제 등 강령 개정안을 두고 '문재인 지우기'라는 견해가 나오는 데 대해선 "문재인 정부 노선을 이어가지 못할지언정 그것을 지우는 것은 얼토당토않은 이야기"라며 "(개정안 관련) 동료 의원들의 의견을 들은 설문조사도 두 번에 걸쳐 실시했다"고 언급했다.

또 "그 내용을 보면 소득주도성장을 '포용 성장'으로 개정할 필요성에 관해 93.2%의 동의를 받았다"며 "1가구1주택(표현 삭제)에 대해서도 과반 찬성이 있었기 때문에 (기존 '실수요자' 표현을) '실거주·실수요자'라는 표현으로 바꿨다"고 말했다.

'이재명 당대표 후보의 공약인 기본소득은 강령에 추가되냐'는 물음에는 "기본소득과 관련해서 이번 강령 개정에는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까지는 전문가 포럼이나 의원들 포럼에서 이 부분에 대해 동의를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