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홍근 "尹 광복절 메시지는 국민 아닌 일본만 향해 있어"

등록 2022.08.16 09:52:29수정 2022.08.16 10:11: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일 현안은 외면한 채 미래지향적 관계 모호한 수사 남발"

"성난 민심 받들어 대통령실과 내각 전면적 인적쇄신 나서야"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번 폭우 신림동 반지하 일가족 참변에 비통해하며 말문이 막히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번 폭우 신림동 반지하 일가족 참변에 비통해하며 말문이 막히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홍연우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윤석열 대통령의 8·15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국민의 기대를 저버렸다"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77주년 광복절에 식민지배 역사를 정치적 지배라고 순화할 만큼 윤 대통령의 메시지는 국민이 아닌 일본만 향해 있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강제징용 피해자, 위안부 문제 등 한일 간 현안은 외면한 채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라는 모호한 수사만 남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같은 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대납했다. 이용수 할머니는 일본이 역사를 왜곡하고 명예를 짓밟아도 일본의 비위를 맞추는 게 더 중요하냐고 말했다"며 "원칙도 국민적 공감도 없는 일방적 한일관계 개선 추진은 오히려 일본 정부에 잘못된 신호를 주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대통령이 나서서 여당 대표를 왕따시켜 내쫓는 국정 난맥상에 대한 대통령의 유감이나 반성도 없었다"며 "제2의 취임사 수준이란 대대적 선언이 무색하게 윤 대통령은 자유만 33번 부르짖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 10명 중 7명이 국정운영을 잘못한다고 하는데도 윤 대통령은 인적쇄신이 아니라 오히려 측근인사 보호막에 나섰다. 취임 후 지금껏 인사 문제를 수차례 지적하는데도 국민이 기대한 인적쇄신은 묵살될 참"이라며 "내일이면 윤석열 정권 출범 100일이다. 윤 대통령은 성난 민심을 받들어 때를 놓치지 말고 대통령실과 내각의 전면적 인적쇄신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번 폭우 피해와 관련해 "국민이 대통령의 입에서 나오길 바라는 말은 자유가 아니라 책임이다. 대통령이 (수해) 현장 지휘를 했어야 한다는 여론조사 응답이 65%로 나왔다"며 "이번 수해 상황에서 윤 대통령이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사실상 방치한 것으로 평가받은 셈이다. 수해 피해마저 국민에게 각자도생을 요구할 수는 없다"고 꼬집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