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범 합사됐는데, 각료 야스쿠니 신사 참배" 日현지 언론도 비판

등록 2022.08.16 11:49:26수정 2022.08.22 09:49: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진보 아사히, 비판…"야스쿠니, 군국주의 시설"

"과거 정당화로 수용하는 자도 있다고 생각해야"

[도쿄=AP/뉴시스]일본 야스쿠니 신사 자료사진. 2022.08.16.

[도쿄=AP/뉴시스]일본 야스쿠니 신사 자료사진. 2022.08.16.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의 패전일인 지난 15일 정권의 여러 각료가 태평양 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国) 신사에 참배한 데 대해 현지 언론도 비판을 가했다.

16일 진보 성향인 아사히 신문은 "각료 야스쿠니 참배, 총리의 역사관을 묻는다"는 제하 사설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정권 출범 후 처음으로 돌아온 패전일인 지난 15일 각료 2명이 참배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15일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경제안전보장 담당상, 아키바 겐야(秋葉賢也) 부흥상 등 2명의 장관이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했다. 지난 13일에는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산업상이 참배했다.

패전일을 둘러싸고 총 3명의 각료가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한 것이다. 기시다 총리는 참배하지는 않았으나 자민당의 총재로서 사비로 다마구시료(玉串料)라는 공물을 봉납했다.

패전일 당일 각료 참배는 제2차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내각에 이어 계속됐다.

아사히는 "두 차례 총리 교체를 거치고도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계속되는 것은 보수색이 강화되는 자민당 내 세력도를 반영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카이치 경제안보상은 국책에 목숨을 바친 영령 들에 감사의 마음을 바쳤다고 했으며, 조부가 중국에서 전사했다는 아키바 부흥상은 존숭의 마음, 애도 등을 참배 이유로 설명했다.

신문은 "희생자를 애도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그러나 야스쿠니 신가는 군국주의를 떠받치는 국가신도 중심 시설이다. 게다가 도쿄(東京)재판에서 전쟁 책임을 추궁당한 A급 전범 14명이 합사돼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각료 등 정치 지도자의 참배는 유족과 일반인이 애도하는 것과는 다르다. 일본이 전쟁의 반성을 잊고 과거를 정당화하려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다는 점도 생각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헌법이 규정한 정교(政教)분리의 관점에서의 의의(疑義)도 잊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일본에서는 각료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정교분리를 규정한 헌법 위반이라는 논란이 있다. 법적으로 종교시설인 야스쿠니 신사에 대한 정부 인사의 참배는 위헌이라는 것이다.
[도쿄=AP/뉴시스]지난 10일 일본 도쿄의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2022.08.16.

[도쿄=AP/뉴시스]지난 10일 일본 도쿄의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2022.08.16.


아사히는 기시다 총리가 15일 전몰자 추도식에서 실시한 연설은 거의 아베 전 총리·스가 전 총리의 연설을 거의 베낀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기시다 총리가 수장인 파벌 고치카이(宏池会)는 "당내에서는 오랫동안 리버럴 색이 강한 비둘기파 집단으로 보여져 왔다"고 짚었다.

기시다 총리도 피폭지 히로시마(広島)를 선거구로 둔 국회의원으로서 핵무기 없는 세계를 계속 고집해왔다.

신문은 "(기시다) 총리는 '전쟁의 참화를 두 번 다시 되풀이하지 않겠다'고 맹세했으나 자신의 말이 아닌 그저 전임자의 메시지를 모방하는 것으로는 그 결의가 전달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반면 지난 15일 극우 성향의 산케이 신문은 사카기바라 도모(榊原智) 논설위원의 주장(사설)을 통해 "기시다 총리와 각료들은 전국 전몰자 추도식 참석에 더해,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해달라"고 주장했다.

야스쿠니 신사는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이다. 도조 히데키(東條英機)를 비롯해 태평양전쟁 A급 전범 14명을 포함해 근대 100여년 간 일본이 일으킨 침략전쟁에서 숨진 246만6000여명의 위패가 안치된 곳이다. 강제로 전쟁에 동원됐던 한국인 2만여 명도 합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패전일 기시다 총리의 공물 봉납과 각료들의 참배에 대해, 우리 정부는 유감과 깊은 실망의 입장을 밝혔다. 중국 정부는 일본에 역사를 직시하고 반성하라는 입장을 밝히고, 일본에 엄중히 항의했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