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출이 답이다"…실적 호조세 이어가는 식품기업 '눈길'

등록 2022.08.18 08: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J제일제당·풀무원·오리온 등 해외 사업 순항에 2분기 실적 호조세

"외형 키우고 내실 다지고"…식품기업들, 해외시장 공략 속도 낼 듯

"수출이 답이다"…실적 호조세 이어가는 식품기업 '눈길'


[서울=뉴시스] 김동현 기자 = 해외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식품 기업들이 올 2분기 실적 호조세를 기록하며 신바람을 냈다. 국제 곡물가격 상승을 비롯해 유가, 물류비 등 원가 부담이 늘어난 상황에서도 이뤄진 성과여서 더욱 의미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부에선 국내 시장 성장성에 한계가 있는 만큼 식품 기업들의 해외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가 붙을 수 있다고 본다. K-푸드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는 점을 적극 활용해 외형을 키우고 내실을 다지는 행보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

CJ제일제당 2분기 해외매출 비중 47%…슈완스·북미법인 통합

18일 식품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올 2분기 실적(대한통운 제외기준)으로 매출액 4조5942억원, 영업이익 3934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대비 22.3%, 3.6% 증가했다.

국내 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16% 성장한 1조3896억원을 기록했다. 해외 식품 매출은 20%, 영업이익은 60% 이상 늘었다. 전체 식품 매출 중 해외 매출 비중은 역대 최고인 47%로 집계됐다.

미국(슈완스)을 포함한 주요 사업국가에서 글로벌전략제품(GSP)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확장 전략을 펼쳤고, 비용구조 효율화 등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고 CJ제일제당 측은 설명했다.

 올 상반기 실적이 더 의미 있는 이유는 국제 곡물가와 원달러 환율이 크게 오르며 원재료비 부담이 만만치 않았다는 데 있다. 해외 사업 모델이 자리를 잡은 것이 안정적인 실적 방어 능력으로 이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CJ제일제당은 북미 식품사업의 효율화와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슈완스와 미국식품사업 법인 CJ 푸즈(Foods) USA를 통합, 사업 주체간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풀무원·오리온 등 해외 사업 비중 높은기업도 호실적

풀무원은 미국과 중국, 일본 등 해외 사업의 외형 성장에 힘입어 2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풀무원은 2분기 연결기준 실적으로 매출액 7059억원, 영업이익 15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대비 11.2%, 70.1% 늘었다.

풀무원은 미국법인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법인에서의 두부바가 판매 호조를 보였고, 중국법인도 주력 품목 및 채널이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해외 매출 비중이 높은 오리온도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오리온은 올 2분기 연결 기준 실적으로 매출액 6274억원, 영업이익 89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5.0%, 62.9% 증가한 것이다.

해외 사업 부문은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중국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9.6%, 170.3% 증가했다. 베트남은 48.6%, 85.2%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늘었다. 러시아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76.6%, 98.1% 신장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해외 주요 법인에서의 차별화된 신제품 출시와 신규 카테고리 진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원가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외형 성장과 수익성 제고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적 희비 엇갈린 라면업계, 삼양식품·농심 해외는 좋았다

라면업계에서는 삼양식품과 농심의 희비가 엇갈렸다.

삼양식품은 2분기 연결 기준 실적으로 매출액 2553억원, 영업이익 27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대비 73%, 92% 올랐다. 수출액은 1833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10% 증가하며 분기 최대 수출액을 경신했다.

삼양식품은 실적 호조세에 대해 "그동안 주력 시장으로 분류되던 중국과 동남아 시장에서 미주, 중동, 유럽 등으로 수출국을 다변화 한 것이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농심은 미국과 중국 등 해외법인에서 20.3%의 성장을 이뤄냈지만 원부자재 가격 상승에 발목이 잡혔다. 농심은 올 2분기 연결기준 실적으로 매출액 7562억원(+16.7%), 영업이익 43억원(-75.4%)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원부자재 및 에너지 가격 상승 등 원가부담 증가와 수출비용 등 각종 경영 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감소했다. 해외 시장에서의 매출 성장이 없었다면 2분기 실적은 더욱 가파른 하락세를 기록했을 가능성이 높다.

업계 관계자는 "포화 상태에 이른 국내 식품 시장공략으로는 더 이상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일 수 없기 때문에 해외 시장 공략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며 "해외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들의 실적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더 많은 식품기업들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