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비서실장·수석 교체없이 소폭 '충원' 가닥…시행착오 우려한듯

등록 2022.08.16 16:02:06수정 2022.08.16 16:08: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면전환용 '대규모 교체' 않기로

대통령실 연속성과 안정성 초점

尹 "국민위해 내실있게 변화 줄것"

"정치적 득실 따져 할 문제 아냐"

홍보·정무라인 보강 '김은혜'유력

수석 미흡한 점도 충원으로 보강

관계자 "젊고 참신한 인사 바라"

'쪽지' 논란 교육비서관은 교체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8.1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8.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인적 개편과 관련해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은 교체하지 않고 대국회·대국민 소통을 담당하는 정무와 홍보수석실 인원을 소폭 보강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이 참모진 교체에 따른 시행착오보다는 조직의 연속성과 안정성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보강 결단을 내린 것이란 게 여권 관계자의 전언이다.

윤 대통령은 '사람을 쓰면 한번에 쉽게 바꾸지 않는 스타일'이라고 함께 일해본 사람들은 입을 모은다. 그러나 취임 100일도 안돼 인사 논란, 정책 혼선, 사적 채용 등 각종 잡음이 끊이지 않자 민심을 전환하기 위한 카드로 대통령실 인사 교체 가능성이 점쳐졌다.

김대기 비서실장이 취재진에 처음 모습을 나타내며 "저 아세요"라는 발언이 논란이 되며 비서실장 존재감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기 시작했고, 각종 논란에 대한 대응 미흡으로 홍보수석 교체, 국회와 협치 부족으로 정무수석 교체로 가닥이 잡히는 듯했다.

그러나 16일 윤 대통령의 발언으로 대통령실 구성 변화의 방향은 '소폭 보강'으로 확실해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집무실로 출근하며 인적 개편 폭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국민을 위한 쇄신으로 꼼꼼하고 내실있게 변화를 줄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변화라는 건 민생을 제대로 챙기고 국민 안전을 꼼꼼하게 챙기기 위한 변화여야지 정치적 득실을 따져서 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대통령실 쇄신 방향의 초점은 '대국민 소통'이며 지지율 반등을 위해 '보여주기식' '국면전환용' 교체는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윤 대통령이 홍보, 정무라인 쪽을 보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거론되는 인물이 김은혜 전 당선인 대변인이다.

김 대변인이 명확한 사실 전달력, 대언론 친화력, 윤 대통령의 신뢰, 정무 감각 등 장점을 갖고 있어 대통령실에 새로운 변화를 꾀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에서다.

대통령실 사정에 정통한 여권 관계자는 "정무감각이나 결단성 등 수석들에게 부족한 면이 있다면 인원을 소폭으로 보강해 이를 보완하면 될 것으로 본다"며 "청년 등 보다 젊고 참신한 인사들을 추천받으려 한다"고 했다.

이어 "지금까지 시행착오를 통해 조금씩 개선되고 있는 상황인데  갑자기 수석들이나 비서관 등을 교체하면 또다른 시행착오를 겪게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동안 대통령실 운영에 누를 끼친 일부 인사에 대해선 교체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최근 만 5세 입학 추진 논란과 국회 대응 지침 쪽지를 전달해 논란이 된 권성연 교육비서관을 교육부로 보냈다. 교육비서관 자리는 설세훈 전 경기도 교육청 제1부교육감으로 곧바로 교체했다.

일종의 '본보기성' 인사로 읽힌다. 향후 유사한 논란이 재발할 경우 즉각 인사 처분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번 교육비서관 교체에 대해선 "전력 보강 차원"이라고 했다.

또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도 "대통령실 교체의 신호탄으로 보는 건 맞지 않는 것 같다. 교육비서관 교체는 지난 12일에 이뤄졌고 전체 그림을 그리는 맥락 안에서 이뤄진 건게 아니라 논란이 있었으니 해결한 것으로 봐달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