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중부 물난리인데…영·호남은 댐 11곳 '가뭄' 더 심해졌다

등록 2022.08.16 19:04:04수정 2022.08.16 21:10: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계·주의' 댐들…비 없다면 '심각' 격상 가능"

환경부 "인근 지자체·기업…물 절약 동참 요청"

[완도=뉴시스] 이영주 기자 =지난 4일 오전 전남 완도군 보길도 부황제의 바닥이 가뭄으로 갈라져있다. 부황제의 저수량이 줄어들면서 보길도와 노화도에는 이달부터 2일 급수·8일 단수가 진행되고 있다. 2022.08.16. leeyj2578@newsis.com

[완도=뉴시스] 이영주 기자 =지난 4일 오전 전남 완도군 보길도 부황제의 바닥이 가뭄으로 갈라져있다. 부황제의 저수량이 줄어들면서 보길도와 노화도에는 이달부터 2일 급수·8일 단수가 진행되고 있다. 2022.08.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경록 기자 = 지난 일주일 간 집중호우가 쏟아진 중부지방과 달리 남부지방은 비가 부족하게 내려 일부 댐이 '가뭄'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16일 오후 6시 기준 영·호남 지역의 다목적댐과 용수댐 11곳을 '가뭄단계'로 관리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단계별로 '관심' 2곳, '주의' 6곳, '경계' 2곳, 가장 높은 '심각' 1곳이다.

환경부는 "전라남도 등 남부지방은 비가 부족하게 내려 댐 가뭄 상황이 심화되고 있다"며 "올해 낙동강수계 다목적댐 10곳의 평균 강우량은 예년 대비 63%, 섬진강수계 2곳은 68%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어 경계 단계인 주암댐·수어댐과 주의 단계인 평림댐에 대해 "영산강·섬진강 권역에 비가 내리지 않는다면 이달 중 가뭄 '심각' 단계로 격상될 우려가 있다"며 "이 경우 생활·공업용수를 감량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환경부는 이 같은 남부지방 댐의 물 부족 위기 극복을 위해 물 사용량 줄이기를 적극 독려 중이라고 밝혔다.

환경부는 한국수자원공사와 협조해 광주광역시, 순천시 등 13개 지자체와 여수·광양산업단지 기업 등에게 물 절약을 요청했다. 이들은 주암댐·수어댐·평림댐에서 생활·공업용수를 공급받고 있다.

물 사용량을 줄인 지자체에게 수도 요금을 지원하는 '자율절수 수요 조정제도' 참여도 강조했다.

아울러 환경부는 다목적댐 등으로부터 생활용수를 공급받지 않는 섬 및 산간 지역이 물 부족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비상 급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날 기준 인천 중구·옹진, 전남 진도·완도, 경북 안동 등 8개 시군구의 5,850세대 총 12,083명에게 제한급수와 운반급수를 제공 중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가뭄피해가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섬 및 산간지역에 대한 가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운반급수, 병물 제공 등의 긴급대책을 때맞춰 시행해 생활용수 공급 등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8월16일 가뭄 '경계' 단계에 오른 보령댐과 이달 9일 '관심' 단계에 진입한 대청댐은 이날 오후 6시를 기해 가뭄단계가 해제됐다. 보령댐은 지난해 6월 '관심' 단계 지정 이후 1년2개월 만, 대청댐은 일주일 만의 해제다.

중부권 집중호우로 충남 보령댐의 경우 가뭄단계 해제와 동시에 홍수대응 체계로 전환됐다.

환경부는 "지난 14일 자정 보령댐의 수위가 홍수기제한수위인 EL. 74.0m에 육박함에 따라 후속 강우에 대비하기 위해 8월 15일부터 초당 35톤∼100톤의 규모의 수문방류를 실시했다"며 "이는 2020년 9월 7일 실시한 수문방류 이래 약 2년여 만"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최근 강우량의 지역별 편차가 커 홍수와 가뭄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다"며 "중부지방에서 발생한 홍수 피해를 신속하게 복구하고 남부지방은 가뭄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